좋은 부모가 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이에 대한 답은 간단하지 않다. 시대마다, 민족마다, 계층마다, 심지어는 개인마다 부모역할에 대한 정의와 올바른 부모의 행위에 대한 답은 다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자녀관과 양육스타일이 자녀의 삶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될 뿐 아니라 그 다음 세대에 전달되어 또 다른 부모로서 살아갈 자녀에게 부모역할의 모델이 된다는 사실이다.
이 책은 기본적으로는 아동학 및 영유아교육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재로 저술했으나, 부모가 되고자 하는 많은 젊은이들과 현재 부모가 되어 하루하루 자녀들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부모들에게도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책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PartⅠ부모교육의 이해
|CHAPTER 01| 부모교육의 개념과 역사
01 부모교육의 개념
02 부모교육의 목적
03 부모교육의 필요성
04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05 부모교육의 역사
|CHAPTER 02| 사회 환경의 변화와 부모교육
01 부모역할의 변화
02 기계화와 가족의 변화
03 변화하는 결혼과 가족
04 정보화 사회의 부모역할
05 다양한 가족 유형에 따른 부모의 요구
|CHAPTER 03| 부모됨과 부모의 역할
01 부모됨
02 부모역할과 양육
03 부모의 신념
Part Ⅱ 발달 단계에 따른 부모역할
|CHAPTER 04| 태내기와 영아기 부모역할
01 부모 준비기―출생에서 결혼 전까지의 시기
02 태내기(첫아이 임신시기)
03 영아기
|CHAPTER 05| 유아기 부모역할
01 유아기 발달의 특징
02 이 시기의 부모의 역할
|CHAPTER 06| 학령기, 청년기 및 성인기 부모역할
01 학령기
02 청년기
03 빈 둥지기
Part Ⅲ 부모교육 프로그램
|CHAPTER 07| 부모교육 프로그램 I
01 아들러의 심리학 해설
02 드라이커스(Dreikurs)의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
03 고든(Gordon)의 부모효율성훈련(PET) 이론
|CHAPTER 08| 부모교육 프로그램 II
01 효율적인 부모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 훈련 : STEP 프로그램
02 기노트(Ginott)의 인본주의적 부모교육 이론
|CHAPTER 09| 부모교육 프로그램 III
01 번(Berne)의 상호교류분석 이론
02 행동수정 이론
Part Ⅳ 부모교육 및 부모참여의 실제
|CHAPTER 10| 가정과의 연계활동
01 가정연계의 목적 및 필요성
02 가정연계의 실제
|CHAPTER 11| 부모참여의 현장 적용
01 부모참여 프로그램의 목적 및 필요성
02 부모참여 프로그램의 실제
|CHAPTER 12| 부모상담의 현장 적용
01 부모상담의 목적 및 필요성
02 부모상담의 실제
|CHAPTER 13|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실제
0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계획
0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03 부모교육 운영계획의 실례
|부록|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