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의 확산은 문화예술교육의 성장과 발전을 견인해 왔고 이와 함께 교육 현장에서는 보다 질 높은 교육 프로그램을 요구하고 있다. 여기에는 문화예술교육 대상이 모든 국민인 만큼 폭넓은 교육 대상에 따른 다양한 교육적 요구에 부응하는 차별화된 프로그램과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적 변화와 창의적 인재 양성의 교육적 대안으로써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요구가 포함된다.
이 책은 이러한 부분들을 고려하여 사회문화예술교육에 중점을 두고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한 학문적 이론과 실제를 균형 있게 다루고자 노력하였다.
PART I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기초
CHAPTER 01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1. 문화예술교육의 개념
2.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3. 문화예술교육의 범주 및 유형
4. 문화예술교육의 특성
CHAPTER 02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적 이해
1.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2.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및 목적
3.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적 성격
4. 프로그램 개발의 고려사항
5. 성공적인 프로그램 개발의 조건
6. 프로그램 개발의 유형
7. 프로그램 개발자의 철학 및 역할
CHAPTER 03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과 접근방법
1.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2. 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방법
3. 프로그램 개발의 통합적 절차
PART II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CHAPTER 04 기획 및 분석
1. 프로그램 기획의 이해
2.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 검토 및 추진 여부 결정
3. 프로그램 개발팀 및 자문위원회 구성
4. 프로그램 개발 방향 및 전략 설정
5. 전체일정 수립
6. 환경 및 상황분석
7. 잠재적 학습자 분석
8. 요구분석
9. 직무분석 및 과제분석
10. 우선순위 설정과 의사결정
CHAPTER 05 설 계
1. 프로그램 목표설정 및 진술
2. 프로그램 내용 선정과 조직
3. 교수방법 선정
4. 교수매체 선정
5. 프로그램 설계 명세서 작성
CHAPTER 06 개 발
1. 교수자료 개발 및 제작
2. 형성평가 실시 및 교수자료의 수정과 제작
CHAPTER 07 실 행
1. 프로그램 실행의 의미
2. 자원 확보 및 배분
3. 프로그램 마케팅과 홍보전략
4. 프로그램 운영과 실행
CHAPTER 08 평 가
1. 프로그램 평가의 이해
2. 프로그램 평가의 주요 모형
3. 프로그램 평가의 유형
4. 프로그램 평가의 절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