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는 사회복지사를 꿈꾸는 이들이 인간이 성장하고 발달하는 모습에 관심을 갖고, 인간이 환경과 교류하는 과정 속에서 어떠한 긍정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지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기초적이면서도 핵심적인 내용이 보다 쉽게 전달되도록 노력하였다. 본 교재를 통해 각 장마다 다루어지는 주제들에 독자들이 보다 쉽게 접근하여 인간과 환경에 관한 인식과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PART 01 인간의 행동과 발달, 환경에 관한 이론적 접근
제1장 인간행동과 발달, 사회환경의 이해
1. 인간행동의 이해
2. 인간발달의 이해
3. 사회환경에 대한 이해
4. 인간의 행동, 발달,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
제2장 정신역동이론
1. 프로이트(Sigmund Freud)의 정신분석이론
2. 융(Carl G. Jung)의 분석심리이론
3. 아들러(Alfred Adler)의 개인심리이론
4. 에릭슨(Erik Homburger Erikson)의 심리사회이론
제3장 인지행동이론
1. 스키너(Burrhus Frederic Skinner)의 행동주의이론
2. 반두라(Albert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3. 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4. 콜버그(Lawrence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5. 엘리스(Albert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이론
제4장 인본주의이론
1. 매슬로우(Abraham Maslow)의 욕구단계이론
2. 로저스(Carl Ransom Rogers)의 현상학이론
제5장 체계이론
1. 체계이론의 소개
2. 생태체계이론의 소개
3. 문화체계와 인간행동
PART 02 인간발달의 생애주기적 접근
제6장 태내기, 영아기, 걸음마기, 학령전기
1. 태내기
2. 영아기
3. 걸음마기
4. 학령전기
제7장 아동기
1. 연령 구분 및 특징
2. 발달 특성
제8장 청소년기
1. 연령 구분 및 특징
2. 발달 특성
제9장 청년기
1. 연령 구분 및 특징
2. 발달 특성
제10장 장년기
1. 연령 구분 및 특징
2. 발달 특성
제11장 노년기
1. 연령 구분 및 특징
2. 발달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