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도서 상세보기

Detail View

영유아 문제행동의 이해와 지도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영유아 문제행동의 이해와 지도

전문 도서

저자 태진미, 이혜경, 이숙영, 홍인혜, 신은숙, 양현숙
출판사 동문사
발행일 2020-02-25
ISBN 979-11-6328-144-3 (93370)
분야 전문서적
정가 22,000원
#유아교육학 #유아교육

도서 소개

이 책은 유아교육 분야의 교수, 원장, 심리상담센터의 임상전문가, 법원의 이혼가정, 아동학대 관련 가사전문상담위원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토론하고 연구하는 과정을 통해 탄생하였습니다. 다양한 문제상황 속에서 문제행동 자체만이 아닌 숨겨진 마음을 읽고 보듬으며 진실로 서로의 성장을 격려할 수 있는 ‘선(善)’을 만드는 유용한 책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목차 및 본문

제1부 영유아 문제행동 이해를 위한 이론적 기초


1장 심리학 이론으로 이해하는 영유아 문제행동

1. 신체생리학적 이론

2. 심리역동 이론

3. 인지행동주의 이론

4. 생태학 이론


2장 영유아기의 발달 특성

1. 영유아발달의 개념과 원리

2. 영유아기의 영역별 발달 특성


3장 영유아교육과정의 구성 및 내용

1. 표준보육과정 기반의 영유아교육과정

2. 누리과정


4장 문제행동의 개념 및 인식

1. 문제행동의 개념 및 이해

2. 유아교사의 문제행동에 대한 인식


5장 유아교육기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행동의 요인

1. 영유아 요인

2. 부모 요인

3. 유아교육기관 요인



제2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영유아 문제행동의 지도


6장 유아교육기관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1. 문제행동지도에서의 교사 역할

2. 긍정적 행동지원을 위한 물리적 환경구성

3. 긍정적 행동지원을 위한 일과 구성

4. 긍정적 행동지원을 위한 학급규칙 설정


7장 개별적 문제행동의 긍정적 행동지원

1. 핵심 문제행동 선정

2. 문제행동 관찰

3. 문제행동 기능분석

4. 중재활동

5. 중재과정 및 결과평가


8장 교직원의 협력 및 가정연계

1. 교직원의 협력

2. 가정과의 연계



제3부 영유아 문제행동지도의 실제


9장 불안한 유아의 이해 및 지도

1. 개별적 문제행동의 긍정적 행동지원 절차

2. 교직원의 협력

3. 가정과의 연계

4. 전문가의 조언


10장 산만한 유아의 이해 및 지도

1. 개별적 문제행동의 긍정적 행동지원 절차

2. 교직원의 협력

3. 가정과의 연계

4. 전문가의 조언


11장 과잉행동 유아의 이해 및 지도

1. 개별적 문제행동의 긍정적 행동지원 절차

2. 교직원의 협력

3. 가정과의 연계

4. 전문가의 조언


12장 관심 끌기 행동으로 수업을 방해하는 유아의 이해 및 지도

1. 개별적 문제행동의 긍정적 행동지원 절차

2. 교직원의 협력

3. 가정과의 연계

4. 전문가의 조언


13장 공격성, 과격한 유아의 이해 및 지도

1. 개별적 문제행동의 긍정적 행동지원 절차

2. 교직원의 협력

3. 가정과의 연계

4. 전문가의 조언


14장 실습활동-잘 먹지 않는 유아의 이해 및 지도

1. 개별적 문제행동의 긍정적 행동지원 절차

2. 교직원의 협력

3. 가정과의 연계

저자 소개

태진미, 이혜경, 이숙영, 홍인혜, 신은숙, 양현숙

태진미

현: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테리앤제니 유아리더스쿨 원장

학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교육학석사, 유아교육전공)

Russian State Pedagogical University(교육학 철학박사, 유아교육이론 및 교수법전공)

경력: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유아교육진흥원, 서울시교육청, 한국과학창의재단 정책연구 및 프로그램 개발 과제 연구책임자, EBS, SBS 교육 콘텐츠 개발 자문위원,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유아교육진흥원 교사, 원장 직무연수강사

저/역서: 놀이지도(2018, 정민사), 영재상담 이론과 적용(2016, 학지사), 교실에서의 창의성 교육(역서. 2014, 학지사)


이혜경

현: 안산대학교 유아교육과 겸임교수, 군자유치원 원장

학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교육학석사, 유아교육전공)


이숙영

현: 이숙영심리상담센터장, 연성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겸임교수

학력: 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문학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경력: 법원가사상담위원(가사상담, 가사조정, 친권자지정자문, 아동보호사건)

안양아동보호기관 상담사, 안산시 청소년통합지원체계운영위원회 위원

저서: 우리아이를 위한 현명한 선택(2010, 안산지원), 이혼법정이야기. 가사상담의 실제(2011, 신정출판사), 가사상담 길라잡이(2012, 신정출판사)


홍인혜

현: 도화어린이집 원장

학력: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교육학박사, 교육행정전공)

경력: 세명대학교, 서경대학교 교육학 강사 역임

저서: 유아교사론(2009, 청목출판사), 아동권리와 복지(2018, 동문사)


신은숙

현: 경인여자대학교 아동건강보육과 겸임교수

교육연구소 공감과 융합 / 한국미디어과몰입예방협회 대표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교사, 원장 직무연수강사

학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교육학석사, 유아교육전공)

ACADC(The Association of Christian Alcohol & Drug Counselors) 대학원(중독상담학박사, 중독상담전공)

경력: 민간어린이집 원장 20년


양현숙

현: 사계절 힐링심리센터장, 어린이집 원장

학력: 협성대학교 일반대학원(박사수료, 아동보육전공)

경력: 서울현대전문학교 실습지도 겸임교수, 어린이집 평가인증 컨설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