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도서 상세보기

Detail View

청소년문화 개정판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문화 개정판

전문 도서

저자 박성미, 김소영, 정봉희
출판사 동문사
발행일 2020-02-25
ISBN 979-11-6328-172-6 (93370)
분야 전문서적
정가 18,000원
#교육학 #교육일반

도서 소개

청소년문화는 청소년 삶의 방식을 탐구하는 책이다. 12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개정판에서는 좀 더 진지하게 청소년 삶의 양식을 탐구하고 싶은 열정으로 목차부터 다시 정리를 하였다.

청소년의 문화를 개념적으로 이해하고 청소년기의 특징 중심으로 청소년문화를 조성할 수밖에 없는 여러 가지 차원의 발달적 측면들을 살펴보고, 청소년들에게 가장 바람직한 성장으로의 안내를 위한 지도 방안으로서 건전한 청소년문화 육성에 대한 프로젝트를 제안하고 있다.

목차 및 본문

Chapter 1 문화와 청소년문화의 개념

1. 문화의 개념

2. 청소년문화의 개념

3. 청소년문화의 분류

4. 한국 청소년문화의 특성

5. 청소년문화의 성격

6. 청소년문화의 중요성


Chapter 2 청소년의 특징

1. 청소년에 대한 역사적 관점

2. 청소년의 의미와 발달적 특징

3. 청소년기 발달적 특징과 청소년문화


Chapter 3 학교에서의 청소년문화

1. 학교문화와 청소년문화

2. 학생이라는 신분 속에서의 청소년문화


Chapter 4 또래와 청소년문화

1. 청소년기의 발달과 또래관계

2. 또래집단의 이해

3. 친구만들기의 전략

4. 또래집단의 형성과 역동성

5. 또래집단의 영향과 유형


Chapter 5 가상현실과 청소년문화

1. 가상현실에 빠져드는 청소년

2. 게임의 순기능과 역기능

3. 게임중독에 빠지는 이유

4. 여가활동으로서의 게임

5. 삶의 의미를 담은 청소년 여가문화


Chapter 6 청소년과 성문화

1. 청소년기의 성행동 발달 특성

2. 청소년기의 성의식 발달 특성

3. 청소년기의 이성관계

4. 청소년기의 이성교제

5. 청소년 이성교제의 기능

6. 청소년의 성행동

7. 청소년 성매매


Chapter 7 청소년의 여가문화와 진로

1. 여가의 의미

2. 청소년과 여가문화

3. 여가활동과 진로발달

4. 여가활동으로서의 청소년 아르바이트

5. 행복지향의 청소년 여가


Chapter 8 청소년과 외모주의

1. 신체상

2. 행복감

3. 청소년의 외모인식

4. 청소년기의 신체상과 행복감

5. 오늘날 청소년, 과연 행복한가?


Chapter 9 청소년의 언어문화

1. 청소년과 언어

2. 청소년 언어생활

3. 청소년 인터넷 댓글문화

4. 청소년 언어 유형

5. 청소년 언어문화 향상 방안


Chapter 10 청소년과 스타문화

1. 청소년과 대중스타

2. 청소년의 대중스타 우상화

3. 청소년과 스타문화(주체적 성격을 가진 팬덤문화)


Chapter 11 청소년과 디지털문화

1. 청소년과 사이버 공간

2. 디지털문화 속에서 청소년

3. 청소년 디지털 활용문화 정책

4. 사이버 공간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Chapter 12 건전한 청소년문화 육성을 위한 인성 프로그램

1. 인성의 의미

2. 생태학적 체계

3. 생태학적 체계에 따른 인성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추출

4. 생태학적 체계에 근거한 인성 프로그램 실제

5. 맺는말

저자 소개

박성미, 김소영, 정봉희

박성미

현 동서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청소년상담심리전공 교수

동서대학교 민석교양대학 학장

한국상담학회 법인이사

한국교양교육학회 일반이사

학력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박사(교육심리 및 상담심리전공)

경력 한국상담학회 부산울산경남상담학회장, 한국상담학회 기획위원장, 전국대학상담학과협의회 이사, 한국학교상담학회 학교정책위원, 한국상담학회 학생위원장, 한국다문화상담학회 이사, 한국진로상담학회 부회장, 한국상담학회 연차학술대회 준비위원장, 전국대학상담학과협의회 학술분과위원장, 부산광역시 청소년 육성위원, 부산광역시 청소년통합지원체계 운영협의회 위원, 부산광역시 청소년상담지원센터 자문위원, 한국연구재단 사회과학지원사업 평가위원, 한국연구재단 학술지평가 평가위원,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평가인증 평가위원, 한국교육개발원 교원양성기관 평가위원

저서 청소년문화(공저, 2015, 동문사), 인간관계의 심리: 행복의 열쇠(공저, 2012, 학지사), 다문화 상담의 새로운 접근: 자기심리학적 상담의 과정(2011, 공동역서, 시그마프레스), 초등학교 상담(공저, 2009, 학지사), 질적연구 실천방법(공저, 2008, 교육과학사), 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공저, 2007, 서현사), 대학생을 위한 직업준비교육(저, 2006, 서현사), 정서와 교육(공저, 2005, 학지사)


김소영

현 영산대학교 대학교육혁신본부 교수학습개발원 부교수

학력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박사(교육심리 및 상담심리전공)

경력 부산대학교 평생교육원, 진주교육대학교, 동서대학교, 동아대학교 강의

저서 청소년문화(공저, 2015, 동문사), 창의력과 글쓰기(공저, 2020, 청운출판사), 대학생을 위한 숨겨진 학습비밀(공저, 2020, 박영사), 청소년들의 자기조절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전략프로그램시리즈(1-5)(공저, 2020, 박영사), 청소년들의 자기조절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전략 프로그램 워크북(1-5)(공저, 2020, 박영사), 청각적 주의집중력 향상을 위한 모눈종이 그림그리기-초급, 중급(공저, 2017, iamcoop)


정봉희

현 동서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청소년상담심리전공 강사

경성대학교 교육학과 강사

한국교육상담센터 진로클리닉 실장

한국학교상담연구소 연구원

동서대학교 학생상담센터 상담연구원

경성대학교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 연구원

부산시 남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센터장

학력 경성대학교 대학원 교육학박사

부산대학교 대학원 교육학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