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사는 한국에서 발생된 교육사상, 교육제도, 교육정책, 교육의 풍속 등의 변천과정과 교육과 사회적 관계 등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우리나라 교육의 흔적이며, 우리 교육의 현재와 미래의 지표를 삼는 데 의의가 있다.
이 책에서는 어느 하나의 관점에 치우치지 않고 한국교육의 흐름에 대한 일반적 시대구분에 따라 통사적으로 기술하면서 당시 교육의 형성배경, 교육제도, 대표적 교육사상가 등을 중점적으로 서술하였다.
01 교육사 연구의 목적
제1절 교육사 연구의 목적 및 효용성
제2절 교육사 연구방법
제3절 한국교육사 연구의 필요성과 과제
제4절 교육사 연구 영역
제5절 교육사 연구 태도
02 한국교육의 사상적 기초
제1절 무속신앙
제2절 불교
제3절 유교
제4절 동학
제5절 기독교
03 고대사회의 교육
제1절 단군신화의 사상적 의미
제2절 고조선의 성립
제3절 고조선의 교육
제4절 성년입사식의 교육적 의의
04 삼국시대의 교육
제1절 삼국시대의 사회적 특성
제2절 고구려의 교육제도
제3절 백제의 교육제도
제4절 신라의 교육제도
05 통일신라의 교육
제1절 국학의 성립과 내용
제2절 인재등용법: 독서삼품과
제3절 도당유학생
제4절 교육사상가
06 고려시대의 교육
제1절 고려시대의 사회적 ․ 교육적 특성
제2절 교육제도
제3절 과거제도
제4절 고려 유교교육의 전환: 성리학의 도입
제5절 교육사상가
07 조선시대의 교육
제1절 조선시대의 사회적 ․ 교육적 특성
제2절 교육제도
제3절 교육에 관한 법규
제4절 과거제도
제5절 조선시대의 성리학과 교육
제6절 조선시대의 실학과 교육
08 개화기 교육
제1절 개화기의 사상
제2절 개화기의 교육
제3절 갑오개혁과 근대 교육법의 제정
제4절 갑오개혁 이후의 신학제
제5절 개화기 통감부하의 교육정책
제6절 한국 개화기 근대교육의 사상적 흐름
제7절 교육사상가
09 일제 침략기의 식민지 교육
제1절 일제 침략기 식민지 교육의 특징
제2절 일제 침략기 식민지 교육정책의 변화
제3절 민족저항운동
10 미군정기 교육
제1절 미군정기 교육의 특징
제2절 문교정책과 교육방침
제3절 한국교육위원회와 조선교육심의회
제4절 ‘새교육운동’의 도입
제5절 학교교육의 전개
11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의 교육
제1절 정부 수립기 이후의 교육
제2절 1950년대 교육
제3절 1960년대 교육
제4절 1970년대 교육
제5절 1980년대 교육
제6절 1990년대 교육
제7절 2000년대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