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다문화주의에 대한 역사적인 접근과 이론적인 접근 그리고 현재적인 접근과 교육적인 접근을 통합적으로 시도한다. 다문화주의에 대한 역사적인 접근을 통해 다문화 현상과 다문화주의의 역사적인 발전과정을 추적하고, 다문화주의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통해 여러 유형의 이데올로기와 민주주의가 지니는 다문화주의와의 관계를 설명한다. 그리고 다문화주의에 대한 현재적 설명을 통해서는 우리나라 다문화주의와 다문화교육 그리고 다문화정책의 특징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살펴보고, 다문화주의에 대한 교육적인 접근을 통해서는 다문화교육이 무엇이고, 한국 다문화교육의 현황과 문제 및 개선방안이 무엇인지를 논의한다.
Part 01 다문화주의와 다문화교육
Chapter 01 다문화주의
1 다문화 현상의 역사적 발전과정
2 다문화주의의 역사와 국가별 사례
3 다문화주의 관련 개념
4 다문화주의의 정의, 정책, 유형
5 다문화주의의 정치성과 경제성
6 다문화주의와 국가 정체성
7 다문화주의의 문제
8 다문화주의 실현방안
Chapter 02 다문화교육
1 다문화교육의 정의
2 다문화교육의 목표와 기능
3 다문화교육의 유형
4 다문화교육의 재정의
5 다문화교육의 원칙
6 다문화교육의 국가별 사례: 미국, 캐나다, 호주
7 다문화교육에 대한 비판
8 다문화교육 실현방안
Part 02 다문화주의, 이데올로기, 민주주의
Chapter 03 다문화주의와 이데올로기
1 서론
2 이데올로기와 다문화주의
3 다문화주의 정책
4 다문화주의에 대한 이데올로기적 접근
5 결론
Chapter 04 다문화주의와 민주주의
1 서론
2 민주주의 유형
3 다문화주의와 민주주의의 관계
4 결론
Part 03 한국의 다문화주의, 다문화교육, 다문화정책
Chapter 05 한국의 다문화주의
1 서론
2 한국 다문화주의 담론의 문제점
3 결론
Chapter 06 한국의 다문화교육
1 서론
2 한국 다문화교육 이론의 문제점
3 한국 다문화교육 현실의 문제점
4 미래를 위한 제언
5 결론
Chapter 07 한국의 다문화정책
1 서론
2 다문화정책에 대한 이론적 논의
3 한국의 다문화 사회화 정도
4 한국 다문화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5 한국의 다문화정책에 대한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