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보육의 현장에서는 장애아동에 대한 관심이 많이 부각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분리된 특수교육기관보다 일반교육기관에 장애아동이 더 많이 통합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일반교사들도 자신이 담당하는 모든 아동들을 적절하게 보육하고 교육하기 위해 장애아동의 특성과 교수방법에 대해 알아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장애아동보육은 복지와 교육 양쪽 분야에 대한 이해가 모두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어느 한 쪽으로 치우쳐서는 장애아동보육이 지향하고 있는 바를 제대로 실천하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지속적으로 많은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Chapter 01 장애아동보육의 기초
1. 보육의 이해
2. 선별과 진단
3. 보육운영평가
Chapter 02 장애보육환경 및 보육과정 운영
1. 보육환경
2. 보육과정
3. 교수방법 및 전략
Chapter 03 시각장애
1. 정의 | 75
2. 원인 및 출현율
3. 분류 및 특성
4. 판별
5. 교육적 접근
Chapter 04 청각장애
1. 정의
2. 원인 및 출현율
3. 분류 및 특성
4. 판별
5. 교육적 접근
Chapter 05 지적장애
1. 정의
2. 원인 및 출현율
3. 분류 및 특성
4. 판별
5. 교육적 접근
Chapter 06 지체장애
1. 정의
2. 원인 및 출현율
3. 분류 및 특성
4. 판별
5. 교육적 접근
Chapter 07 정서 ․ 행동장애
1. 정의
2. 원인 및 출현율
3. 분류 및 특성
4. 판별
5. 교육적 접근
Chapter 08 학습장애
1. 정의
2. 원인 및 출현율
3. 분류 및 특성
4. 판별
5. 교육적 접근
Chapter 09 자폐성장애
1. 정의
2. 원인 및 출현율
3. 분류 및 특성
4. 판별
5. 교육적 접근
Chapter 10 의사소통장애
1. 정의
2. 원인 및 출현율
3. 분류 및 특성
4. 판별
5. 교육적 접근
Chapter 11 건강장애
1. 정의
2. 원인
3. 분류 및 특성
4. 판별
5. 교육적 접근
Chapter 12 발달장애
1. 정의
2. 발달장애의 원인
3. 발달장애의 특성
4. 발달장애의 영역
5. 발달장애 교육 및 지도
Chapter 13 부모교육
1. 필요성 및 역할 훈련
2. 심리와 양육
3. 프로그램
4. 방법 및 효과
Chapter 14 개별화교육 및 조기중재
1. 배경 및 정의
2. 수립 절차
3. 조기중재
Chapter 15 통합보육의 이해
1. 개념 및 변천
2. 원칙 및 조건
3. 필요성 및 정책
4. 목표 및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