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2015년부터 「인성교육진흥법」을 제정하여 시행하면서, 교육적 관점에서 인성교육이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최근 현장에서는 인성교육의 이론을 바탕으로 한 실천적용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 책은 인성교육에 대한 이론을 토대로 현장에서 실질적인 적용사례를 실천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PART 01 인성교육
Chapter 01 인성교육의 이해
1. 인성교육의 정의
2. 인성교육의 중요성과 목적
3. 인성교육진흥법
PART 02 인성교육의 이론
Chapter 02 동·서양 인성이론
1. 동·서양 인성이론
2. 동·서양 인성이론의 중요성과 목적
Chapter 03 심리학이론
1. 정신분석이론
2. 심리사회학이론
3. 행동주의이론
4. 인지발달이론
5. 합리정서행동이론
Chapter 04 교류분석과 인성
1. 교류분석의 정의
2. 교류분석의 중요성과 목적
3. 교류분석의 4대3소이론
Chapter 05 한국형 12성품이론
1. 한국형 12성품교육
2. 한국형 12성품교육의 이론
3. 한국형 12성품교육의 기본 덕목
4. 한국형 12성품교육의 내용
PART 03 인성교육의 내용
Chapter 06 존중
1. ‘존중’의 정의
2. ‘존중’ 인성의 중요성과 목적
3. ‘존중’ 인성의 적용사례
Chapter 07 책임
1. ‘책임’의 정의
2. ‘책임’ 인성의 중요성과 목적
3. ‘책임’ 인성의 적용사례
Chapter 08 배려
1. ‘배려’의 정의
2. ‘배려’ 인성의 중요성과 목적
3. ‘배려’ 인성의 적용사례
Chapter 09 정직
1. ‘정직’의 정의
2. ‘정직’ 인성의 중요성과 목적
3. ‘정직’ 인성의 적용사례
Chapter 10 소통
1. ‘소통’의 정의
2. ‘소통’ 인성의 중요성과 목적
3. ‘소통’ 인성의 적용사례
Chapter 11 협동
1. ‘협동(협력)’의 정의
2. ‘협동’ 인성의 중요성과 목적
3. ‘협동’ 인성의 적용사례
Chapter 12 예
1. ‘예’의 정의
2. ‘예’ 인성의 중요성과 목적
3. ‘예’ 인성의 적용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