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은 무엇보다도 학습자의 성장·발달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유아교사의 입장에서 보면, 그 이해의 과정은 학습자인 영유아의 공통적인 성장과정에 대한 ‘보편성’을 이해하는 과정이며, 더불어 해당 연령과 개인에게 적합한 ‘특수성’을 찾아내는 과정이다.
발달은 출생으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인생의 전 과정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변화의 과정이다. 이 책은 출생에서 만 5세에 이르는 영유아들의 발달을 다루고 있다.
Chapter 01 발달의 기초
1. 발달의 개념
2. 발달의 단계와 원리
3. 발달에 관한 쟁점
Chapter 02 발달연구
1. 발달연구의 목적
2. 발달연구의 설계
3. 발달연구의 유형
4. 발달연구의 자료수집
Chapter 03 발달 이론
1. 성숙주의 이론
2. 정신분석 이론
3. 학습 이론
4. 인지발달 이론
5. 동물행동학 이론
6. 생태학적 이론
Chapter 04 태내기 및 신생아기 발달
1. 임신과 유전
2. 태내기 발달
3. 태내기 발달이상
4. 출산
5. 신생아기 발달
6. 신생아기 발달장애
Chapter 05 영유아기 신체⋅운동발달
1. 신체발달
2. 운동발달
Chapter 06 영유아기 인지발달
1. 감각, 지각, 주의, 기억발달
2. 인지발달
3. 지능발달
4. 창의성발달
Chapter 07 영유아기 언어발달
1. 언어의 기본 요소
2. 언어발달 이론
3. 언어발달과정
4. 언어발달의 영향요인
Chapter 08 영유아기 정서발달
1. 정서발달
2. 기질발달
3. 애착발달
Chapter 09 영유아기 사회성발달
1. 자아개념발달
2. 친사회적 행동발달
3. 공격성발달
4. 도덕성발달
5. 성역할발달
6. 사회인지
Chapter 10 영유아발달과 생태학적 맥락
1. 가정 내적 요인
2. 가정 외적 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