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도서 상세보기

Detail View

영유아발달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영유아발달

전문 도서

저자 구광현
출판사 동문사
발행일 2019-12-15
ISBN 979-11-6328-161-0 (93370)
분야 전문서적
정가 22,000원
#유아교육학 #영유아발달

도서 소개

교육은 무엇보다도 학습자의 성장·발달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유아교사의 입장에서 보면, 그 이해의 과정은 학습자인 영유아의 공통적인 성장과정에 대한 ‘보편성’을 이해하는 과정이며, 더불어 해당 연령과 개인에게 적합한 ‘특수성’을 찾아내는 과정이다.

발달은 출생으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인생의 전 과정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변화의 과정이다. 이 책은 출생에서 만 5세에 이르는 영유아들의 발달을 다루고 있다.


목차 및 본문

Chapter 01 발달의 기초

1. 발달의 개념

2. 발달의 단계와 원리

3. 발달에 관한 쟁점


Chapter 02 발달연구

1. 발달연구의 목적

2. 발달연구의 설계

3. 발달연구의 유형

4. 발달연구의 자료수집


Chapter 03 발달 이론

1. 성숙주의 이론

2. 정신분석 이론

3. 학습 이론

4. 인지발달 이론

5. 동물행동학 이론

6. 생태학적 이론


Chapter 04 태내기 및 신생아기 발달

1. 임신과 유전

2. 태내기 발달

3. 태내기 발달이상

4. 출산

5. 신생아기 발달

6. 신생아기 발달장애


Chapter 05 영유아기 신체⋅운동발달

1. 신체발달

2. 운동발달


Chapter 06 영유아기 인지발달

1. 감각, 지각, 주의, 기억발달

2. 인지발달

3. 지능발달

4. 창의성발달


Chapter 07 영유아기 언어발달

1. 언어의 기본 요소

2. 언어발달 이론

3. 언어발달과정

4. 언어발달의 영향요인


Chapter 08 영유아기 정서발달

1. 정서발달

2. 기질발달

3. 애착발달


Chapter 09 영유아기 사회성발달

1. 자아개념발달

2. 친사회적 행동발달

3. 공격성발달

4. 도덕성발달

5. 성역할발달

6. 사회인지


Chapter 10 영유아발달과 생태학적 맥락

1. 가정 내적 요인

2. 가정 외적 요인

저자 소개

구광현

구광현


| 약력

충남대학교 문과대학 영어영문학과 졸업(문학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졸업(교육학석사)

캐나다 토론토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졸업(교육학박사)

캐나다 토론토대학교 대학원 인간발달 및 응용심리학과 객원교수(Visiting

Professor)

1991년~현재, 안양대학교 인문대학 유아교육과 교수

현) 안양대학교 교육대학원장

E-mail) khkoo@anyang.ac.kr


| 저서 및 논문

교육학개론(1994), 신교육심리학(1998/2002), 부모역할과 자녀교육(2002),

유아사회교육(2002), 영유아발달과 교육(2003), 에니어그램 지능(2003), 아

동발달(2005), 학교상담의 이론과 실제(2005), 교육심리학: 실천과 연구의

통합(2006), 교육심리학(2006/2012/2016), 유아사회교육의 이해(2012), 교육

연구방법(2015), 교육학개론(2016) 등의 저서(역서)가 있으며, 인지발달 측정

및 교수 학습방법, 창의성발달 측정 및 증진프로그램, 교사발달 및 교사교육

분야를 중심으로 교육심리 및 유아교육 영역에 관한 다수의 논문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