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도서 상세보기

Detail View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유아과학교육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유아과학교육

전문 도서

저자 박호철
출판사 동문사
발행일 2019-07-25
ISBN 979-11-6328-212-9 (93370)
분야 전문서적
정가 20,000원
#유아교육학 #유아과학교육

도서 소개

유아과학교육을 수년 동안 강의하면서, 많은 학생들이 “유아과학교육은 너무 어렵다”라는 오해를 가지고 외면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이해가 자신들이 초중등학교에서 받았던 과학교육의 범위에서 아직 벗어날 수가 없었던 것 같다.

본서는 현장의 구체적인 활동의 소개보다는 유아과학교육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이 과학과 과학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과 그것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수업의 방법론에 초점을 두어 집필하였다.

목차 및 본문

CHAPTER 1 과학과 교육

1. 과학의 정의

2. 현대과학의 특징

3. 과학교육


CHAPTER 2 유아의 과학교육

1. 유아과학교육의 중요성

2. 유아과학교육의 방향

3.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4. 유아과학교육 내용의 선정

5. 유아과학교육 내용의 선정기준

6. 유아과학교육의 어려움


CHAPTER 3 유아과학교육의 목표

1. 과학적 소양

2. 과학적 소양의 육성이 필요한 이유

3.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의 탐구영역의 내용과 목표


CHAPTER 4 과학교육의 동향

1. 미국의 과학교육 동향

2. 대표적인 과학교육 프로그램들

3. 유아과학교육의 변화 방향


CHAPTER 5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연계성

1. 연계성의 의미

2.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과정 연계성

3. 연계성과 모방

4. 과학교육의 연계성


CHAPTER 6 과학적 개념의 습득

1. 개념의 형성

2. 개념의 확장

3. 귀납적 추론과 연역적 추론


CHAPTER 7 과학적 과정기능

1. 유아들의 특성과 과학적 과정기능의 관계

2. 과학적 과정기능의 성격

3. 과학적 과정기능의 종류


CHAPTER 8 과학수업 방법론

1. 구성주의적 관점과 과학수업

2. 수업의 모형적인 접근

3. 교사의 창의적인 과학수업설계를 위한 노력


CHAPTER 9 과학수업의 실제

1. 주제와 학습형태의 선정의 기준

2. 과학적 과정기능 접근

3. 탐구학습모형

4. 모델베이스 학습

5. Science Art 접근

6. 박물관 과학수업모형


CHAPTER 10 유아과학수업에서의 생각해 볼 문제들

1. 과학수업에서 복잡한 개념이나 원리 혹은 용어를 유아들에게 알려줘도 될까?

2. 정답을 가르쳐야 할까?

3. 나의 수업을 아이들은 이해하고 있는지 알 수 있을까?

4. 과학수업은 교사의 질문이 중요하다는데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까?


CHAPTER 11 유아과학교육 평가

1. 유아과학교육 평가의 의의

2. 평가의 실제


CHAPTER 12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1. 예비교사를 위한 대학 환경의 구성

2.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심리적 환경

3. 물리적 환경

4.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지역사회환경

저자 소개

박호철

박호철

부산교육대학교 졸업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과 졸업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졸업

현 부산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