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은 예비교사와 교사들이 다양한 교과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자신이 담당해야 할 교과에 대한 전문성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준다. 각 교과교육이 유아교육에서 왜 필요하고, 어떤 목적과 목표를 가지고 전개되어야 하며, 어떠한 교육내용의 범주에서 교육활동이 이루어져야 하는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
어야 한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이 고시되면서 유아 · 놀이 중심의 교육과정의 운영으로 변화되면서 그러면 각 교과에 대한 교사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에 대한 다양한 관점이 논의되고 있는 시점에서 책을 출판하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꼭 다루어야 할 핵심 이론들을 중심으로 정리하여 교육현장에 서 활용하는 데 참고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유아교육 전문가가 되고자 하는 예비교사들과 현장의 교사들에게 교과교육을 실천하는 데 필요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1장 교과교육의 이해
1 교과교육의 개념 및 내용
2 내용교수지식과 교과교육
3 유아교육에서의 교과교육
4 통합교육과정
5 놀이 중심 교육과정과 교과교육
2장 교과교육 운영
1 좋은 수업의 특성
2 교과교육을 위한 상호작용
3 교과교육을 위한 교수매체의 활용
4 교수활동에 마인드 맵(mind map)의 활용
3장 유아언어교육
1 유아언어교육의 목적 및 목표
2 유아언어교육의 내용
3 유아언어교육 교수·학습법
4 유아언어교육의 평가
4장 유아문학교육
1 유아문학교육의 목적 및 목표
2 유아문학교육의 내용
3 유아문학교육의 교수·학습법
4 유아문학교육의 평가
5장 유아수학교육
1 유아수학교육의 목적 및 목표
2 유아수학교육의 내용
3 유아수학교육의 교수·학습법
6장 유아과학교육
1 유아과학교육의 목적 및 목표
2 유아과학교육 내용
3 유아과학교육 교수·학습법
4 유아과학교육의 평가
7장 유아동작교육
1 유아동작교육의 목적 및 목표
2 유아동작교육의 내용
3 유아동작교육의 교수·학습법
4 유아동작교육의 평가
8장 유아사회교육
1 유아사회교육의 목적 및 목표
2 유아사회교육의 내용
3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법
4 유아사회교육의 평가
9장 유아음악교육
1 유아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
2 유아음악교육의 내용
3 유아음악교육의 교수·학습법
4 유아음악교육의 평가
10장 유아미술교육
1 유아미술교육의 목적 및 목표
2 유아미술교육의 내용
3 유아미술교육의 교수·학습법
4 유아미술교육의 평가
11장 일과의 운영
1.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하루일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