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도서 상세보기

Detail View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전문 도서

저자 신재흡
출판사 동문사
발행일 2020-09-20
ISBN 979-11-6328-223-5 (93370)
분야 전문서적
정가 22,000원
#교육학 #교육행정·경영

도서 소개

본서는 교육행정 및 경영에 관한 이론적 기반을 닦고 교육행정 및 경영의 실제를 체계화함으로써 교육행정 및 경영학을 연구 · 발전시켜 학문적 토착화의 터전을 마련하는 데 두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교육행정 및 경영학이 지니고 있는 학문상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행정 및 경영에 대한 개념체계와 실천체제를 교육행정과 교육경영의 과정을 중심으로 마련하여 교육학을 시작하는 학부나 대학원의 강의교재와 입문서가 될 수 있도록 총 10장으로 구성하였다.

목차 및 본문

제1장 교육행정의 기초

제1절 교육행정의 의미

제2절 교육행정의 성격과 원리

제3절 교육행정의 영역과 과정

제4절 교육행정가의 자질


제2장 교육행정이론의 발달

제1절 고전적 조직이론(1900~1930년)

제2절 인간관계론(1930~1950년)

제3절 행동과학적 접근(1950~1970년)

제4절 새로운 이론의 정글기(1970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제3장 교육조직행위론

제1절 인간관과 조직행위

제2절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

제3절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

제4절 알더퍼의 생존(E)-관계(R)-성장(G)이론

제5절 맥그리거의 X-Y이론

제6절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이론

제7절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


제4장 교육리더십

제1절 리더십의 개념 및 발달

제2절 리더십의 제 유형

제3절 학교장의 리더십과 역할


제5장 학교조직론

제1절 조직의 개념과 중요성

제2절 조직의 원리와 종류

제3절 교육조직의 특성

제4절 교육조직의 유형

제5절 조직풍토 조직건강 조직문화


제6장 의사소통 및 의사결정이론

제1절 의사소통

제2절 의사결정


제7장 인간관계와 조직갈등

제1절 인간관계

제2절 조직갈등


제8장 장학행정론

제1절 장학의 개념

제2절 장학행정의 발달과정

제3절 장학의 제 유형


제9장 학교와 학급경영

제1절 학교경영

제2절 학급경영


제10장 교장론

제1절 교장의 교육철학

제2절 교장의 역할과 직무

제3절 교장제도

제4절 우수 학교장 리더십 특징

저자 소개

신재흡

신재흡 교수


전)

한국유아교육 ․ 보육행정학회 부회장

한국교육행정학회 윤리위원장

한국교원교육학회 감사 및 홍보기금위원장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연구윤리위원장

구리시청 보육정책위원

한국교육정책연구소 전문위원


현)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부회장

한국교육행정학회 이사

한국교원교육학회 중등교육위원장

한성대학교 교양교직학부 교직과정 교수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유아교육전공) 교수


<저서 및 논문>

유아교사론(공저: 양서원, 2006)

영유아교육행정(동문사, 2013)

학생지도와 상담을 위한 생활지도의 이해(동문사, 2014)

보육교사론(동문사, 2016)

학교폭력 예방과 학생의 이해(동문사, 2017)

사례중심의 아동권리와 복지(동문사, 2018)

영유아 교사를 위한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동문사, 2019)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동문사, 2020)

유아교사가 지각한 임파워먼트와 조직헌신성과의 관계연구(공저, 한국유아교육 ․ 보육행정연구 14(4), 2010)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화 지향적 지도성과 교사의 직무성과 간의 관계 연구(공저, 한국유아교육 ․ 보육행정연구 14(3), 2010)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화 지향적 리더십과 교사집단의 직무만족과의 관계(소통과 인문학, 제18집, 2014)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분산적 리더십과 조직문화와의 관계(소통과 인문학, 제19집,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