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서는 교육행정 및 경영에 관한 이론적 기반을 닦고 교육행정 및 경영의 실제를 체계화함으로써 교육행정 및 경영학을 연구 · 발전시켜 학문적 토착화의 터전을 마련하는 데 두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교육행정 및 경영학이 지니고 있는 학문상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행정 및 경영에 대한 개념체계와 실천체제를 교육행정과 교육경영의 과정을 중심으로 마련하여 교육학을 시작하는 학부나 대학원의 강의교재와 입문서가 될 수 있도록 총 10장으로 구성하였다.
제1장 교육행정의 기초
제1절 교육행정의 의미
제2절 교육행정의 성격과 원리
제3절 교육행정의 영역과 과정
제4절 교육행정가의 자질
제2장 교육행정이론의 발달
제1절 고전적 조직이론(1900~1930년)
제2절 인간관계론(1930~1950년)
제3절 행동과학적 접근(1950~1970년)
제4절 새로운 이론의 정글기(1970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제3장 교육조직행위론
제1절 인간관과 조직행위
제2절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
제3절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
제4절 알더퍼의 생존(E)-관계(R)-성장(G)이론
제5절 맥그리거의 X-Y이론
제6절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이론
제7절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
제4장 교육리더십
제1절 리더십의 개념 및 발달
제2절 리더십의 제 유형
제3절 학교장의 리더십과 역할
제5장 학교조직론
제1절 조직의 개념과 중요성
제2절 조직의 원리와 종류
제3절 교육조직의 특성
제4절 교육조직의 유형
제5절 조직풍토 조직건강 조직문화
제6장 의사소통 및 의사결정이론
제1절 의사소통
제2절 의사결정
제7장 인간관계와 조직갈등
제1절 인간관계
제2절 조직갈등
제8장 장학행정론
제1절 장학의 개념
제2절 장학행정의 발달과정
제3절 장학의 제 유형
제9장 학교와 학급경영
제1절 학교경영
제2절 학급경영
제10장 교장론
제1절 교장의 교육철학
제2절 교장의 역할과 직무
제3절 교장제도
제4절 우수 학교장 리더십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