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도서 상세보기

Detail View

개정 누리과정에 기초한  영유아교사인성론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개정 누리과정에 기초한 영유아교사인성론

전문 도서

저자 김정희 ․ 이용주 ․ 원혜경
출판사 동문사
발행일 2020-08-30
ISBN 979-11-6328-210-5 (93370)
분야 전문서적
정가 20,000원
#유아교육학

도서 소개

이 책은 영유아교사가 갖추어야 하는 인성과 역량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또한 영유아교사가 인성과 역량을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제안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이러한 노력의 선상에서 개정 시행되는 누리과정을 살펴보고, 유아교육·보육기관에서의 실천적 방안들을 제안하려 하였다. 한 학기의 강의계획에 맞추어 진행할 수 있도록 총 3, 12장으로 목차를 구성하였다

목차 및 본문

Part 1 영유아교사의 인성

 

|Chapter 01| 영유아교사직에 대한 이해

1. 교직과 교직관

2. 영유아교사직의 본질과 의미

3. 영유아교사의 역할과 이미지

 

|Chapter 02| 영유아교사 자신에 대한 이해

1. 자아개념과 자기존중

2. 자기조절과 정서지능

3. 교직적성과 교수효능감

 

|Chapter 03| 영유아교사가 갖추어야 하는 인성

1. 전문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인성

2.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인성

3. 교육실천가로서 갖추어야 할 인성

 

 

Part 2 영유아교사의 역량

 

|Chapter 04| 영유아교사가 갖추어야 하는 역량

1. 학습자에 한 이해 역량

2. 교육과정 운영 및 학급경영 역량

3. 정보화와 전문성 역량

 

|Chapter 05| 예비영유아교사 양성과정

1.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기준

2.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기준

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자격 취득하기

4. 실습 경험

5. 신규임용의 절차

 

|Chapter 06| 영유아교사의 발달

1. 영유아교사 발달의 개념

2.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

3. 영유아교사의 발달 단계

4. 초임교사, 경력교사, 원장의 관점에서 바라본 교사발달이론에 한 생각

5. 예비영유아교사가 바라본 유능한 영유아교사의 조건

 

 

Part 3 영유아교사의 실천

 

|Chapter 07| 현직교육과 장학

1. 현직교육

2. 수업 장학과 멘토링

 

|Chapter 08|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

1.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

2. 영유아교사의 리더십

3. 직무스트레스와 대처

4. 문제해결력과 이직

 

|Chapter 09| 영유아교사의 인간관계

1. 인간관계의 특징

2. 영유아교사의 인간관계

3. 영유아교사의 인간관계와 소진

4. 영유아교사의 정서노동

5. 영유아교사의 행복감

 

|Chapter 10| 개정 누리과정과 교수학습의 지원

1. 누리과정의 변화와 교사의 역할

2. 놀이지원자로서의 교사

3. 협력자로서의 교사

 

|Chapter 11| 상호작용

1. 상호작용의 개념과 유형

2. 영유아교사의 상호작용

 

|Chapter 12| 영유아교사의 교권과 발전방향

1. 영유아교직의 윤리

2. 영유아교사의 교권 

저자 소개

김정희 ․ 이용주 ․ 원혜경

김정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아동가족학 전공) 이학박사

: 총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이용주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유아교육 전공) 문학박사

: 경동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원혜경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유아교육학 전공) 교육학박사

: 강동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