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그림으로 아동의 마음환경을 진단하는 ‘아동의 환경평가’를 소개한다. 저자들은 미술치료전문가로서 또는 교사로서 한창 자라나는 아동들과 청소년들을 상담실이나 학급에서 많이 만나 볼 수 있었다.
이 책을 통해 제시된 ‘아동의 환경평가’ 그림 진단이 초등학교 및 중고등학교, 미술치료, 심리상담, 아동복지 및 청소년 복지 등의 제반 관련 분야에서, 앞으로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가정에서 부모와 자녀가, 학교에서 학급단위로 담임 선생님과 학생들이, 그 외 다양한 집단에서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사용되기를 희망한다.
1장 환경평가 그림 진단
1. 환경평가 그림 진단 소개
2. 환경평가 그림 진단 실시방법
2장 환경평가 그림 진단의 해석
1. 환경평가 진단그림 이해하기
2. 환경평가 진단그림에서 나타나는 주제
3. 아동의 환경평가 형식 분석
3장 환경평가 그림 진단의 이론적 기반
1. 투사적 그림검사의 이해
2. 환경
3. 아동의 환경평가에서 사용되는 상징
4. 이야기 치료
4장 상담 사전과 사후 진단그림 활용 사례
1. 사례 1
2. 사례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