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도서 상세보기

Detail View

브릿징(※ 해당 도서는 증정 불가 도서입니다)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브릿징(※ 해당 도서는 증정 불가 도서입니다)

전문 도서

저자 김경철 ․ 이인선 공역
출판사 동문사
발행일 2020-12-05
ISBN 979-11-6328-225-9 (93370)
분야 전문서적
정가 25,000원
#교육학 #교육일반

도서 소개

이 책은 교육평가의 한 방식으로 교사의 교수법과 개별 유아의 학습 간에 다리를 놓아주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유아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평가는, 학급 내 유아들의 학습 수준을 비교하기보다는 유아의 현재 발달 상태는 어떠하고, 교실에서 교육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교사가 스스로 돌아보며 반성적으로 사고하는 과정을 거친다.

목차 및 본문

1부 교사용 지침


| Chapter 01 | 브릿징 과정 소개

평가와 가르치기

교실 내에서의 브릿징

브릿징 개요

브릿징 특성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위한 브릿징

브릿징 안내서 개요


| Chapter 02 | 유아의 학습내용 평가하기

다양성과 개인차

다양한 교육과정 영역

기본 개념 발달 촉진하기

핵심 개념과 기술

수행 루브릭

학습 프로파일

실제 발달과 잠재적 발달


| Chapter 03 | 유아의 학습과정 평가하기

학습 접근법

학습 접근법의 정의

활동 참여방식의 측정 루브릭

활동 참여방식의 변이성 요인

브릿징 과정에서 활동 참여방식


| Chapter 04 | 브릿징 평가의 분석 단위: 활동

유아 평가의 분석 단위

브릿징 평가의 분석 단위: 활동

브릿징의 개념적 틀

브릿징 활동의 기본 활동

브릿징 활동과 놀이


| Chapter 05 | 브릿징 평가의 과제 조건

브릿징 평가의 과제 조건

과제목표

핵심 개념 및 기술

활동 자료

과제구조

집단구성

요약


| Chapter 06 | 브릿징 평가에서 교사의 역할

교사의 역할

의사결정자

참여자

관찰자

해설가

통역가

역할 통합하기 및 교사의 발달

효과적인 교수를 위한 브릿징



2부 평가활동


| Chapter 07 | 브릿징 실행하기

교실맥락에서 브릿징 실행하기

활동 프로토콜에 익숙해지기

평가 계획하기

브릿징 활동 실행하기

평가 결과 해석하기

평가와 교수방법 연결하기


| 언어와 문해활동 |

우리가 알고 있는 점

브릿징이 제공하는 점

세 가지 활동을 선정한 이유

언어와 문해 영역의 기준과 브릿징 활동 간의 관계

책 읽기: 유아의 선택 및 교사의 선택

이야기 꾸미기

이야기 극화하기


| 시각예술활동 |

우리가 알고 있는 점

브릿징이 제공하는 점

세 가지 활동을 선정한 이유

시각예술 영역의 기준과 브릿징 활동 간의 관계

크레파스 기법 실험하기

자화상 그리기

패턴 블록 표상하기


| 수학활동 |

우리가 알고 있는 점

브릿징이 제공하는 점

세 가지 활동을 선정한 이유

수학 영역의 기준과 브릿징 활동 간의 관계

패턴 블록 바람개비 만들기

패턴 블록 퍼즐 맞추기

수 개념 탐색하기(수 세기, 빼기, 어림하기, 나누기)


| 과학활동 |

우리가 알고 있는 점

브릿징이 제공하는 점

세 가지 활동을 선정한 이유

과학 영역의 기준과 브릿징 활동 간의 관계

빛과 그림자 탐색하기

자연물 모으기

모형 자동차 만들기


| 표현예술활동 |

우리가 알고 있는 점

브릿징이 제공하는 점

세 가지 활동을 선정한 이유

표현예술 영역의 기준과 브릿징 활동 간의 관계

음악에 맞춰 움직이기

악기 연주하기

노래 부르기

저자 소개

김경철 ․ 이인선 공역

김경철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전공(문학석사)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전공(문학박사)

現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한국유아교육학회 회장

前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회장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원 원장


이인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전공(문학석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전공(박사과정 수료)

前 대전보건대학교, 경복대학교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