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행복을 꿈꾸며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미래의 민주시민인 유아와 예비교사들에게 아주 작지만 소중한 소망을 담아서 유아가 민주시민으로 적응하도록 돕고자 하였다. 사회적 관계 및 주변의 사회적 환경을 이해할 수 있도록 유아사회생활영역의 이론적 배경과 교수-학습 방법 등을 탐색하고, 세계화 시대에 유아가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다른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수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 유아사회 및 다문화교육을 탐구할 수 있기를 바란다.
제1장 유아사회교육의 기초
1. 유아사회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2. 유아사회교육 목표
3. 유아사회교육의 내용과 범위
제2장 국가수준 유아사회교육과정
1. 표준보육과정에서 ‘사회관계’영역
2.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사회관계’영역
제3장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가족
2. 또래
3. 유아교육기관
4. 지역사회
5. 미디어
제4장 유아사회성 발달교육
1. 애착 발달
2. 자아개념
3. 유아기 정서지능
4. 유아기 성역할 발달
5. 유아기 친사회적 행동 발달
6. 유아기 도덕성 발달
7. 우정
제5장 사회과학의 기본 개념교육
1. 유아역사교육
2. 유아지리교육
3. 유아경제교육
4. 유아시민교육
5. 유아다문화교육
제6장 가치와 태도교육
1. 가치
2. 태도
3. 기술
제7장 유아사회 교수-학습 방법
1. 사회교수전략
2. 사회교육 활동 유형
제8장 발달에 적합한 사회교육과정 계획하기
1. 사회교육 계획을 위한 자원조사
2. 사회교육 목적과 목표 설정하기
3. 수업 계획과 단원 계획
4. 사회교육 전략 선택하기
5. 발달에 적합한(DAP) 사회교육과정 운영하기
6. DAP에 적합한 사회교육 방법
7. 생활주제중심의 유아사회교육 활동 계획
제9장 유아사회교육의 평가
1. 평가의 목적
2. 평가의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