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교육서비스과학 영역 중 교육서비스디자인을 다룬다. 교육서비스를 혁신하기 위해서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디자인씽킹’이라는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디자인씽킹을 위한 다양한 방법론이 제시되고 있으나, 실제 교수학습현장에서 적용하기에는 너무 복잡하기 때문에 적용성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초·중등교육은 물론 대학교육현장에서도 쉽게 활용가능한 디자인씽킹 가이드라인과 구체적인 적용사례 등을 제시하고자 한다.
Ⅰ. 디자인씽킹 알아보기
1. 디자인씽킹의 필요성
2. 디자인씽킹의 개념
3. 디자인씽킹의 역사
4. 디자인씽킹의 활용성
5. 디자인씽킹의 활용 수업목표와 효과성 평가
6. 디자인씽킹 수행 단계
7. 디자인씽킹 수업설계 원리와 교수자 역할
8. 디자인씽킹 수행과정에서의 인지적 장애 대처하기
9. 성공적인 디자인씽킹 수행을 위한 요소
Ⅱ. 디자인씽킹 수업 설계하기
1. 디자인씽킹 수업을 위한 강의실 환경 구축하기
2. 디자인씽킹 수업계획하기
3. 디자인씽킹 수업 경험과 산출물
4. 디자인씽킹 교수학습 단계
Ⅲ. 디자인씽킹 수업 적용하기
사례1 : 우리가 어떻게 하면 디자인씽킹 수업에 적합한 전용강의실을 구현할 수 있을까?
사례2 : 우리가 어떻게 하면 휴학과 복학을 편리하게 할 수 있을까?
사례3 : 우리가 어떻게 하면 셔틀버스 접근성을 높일 수 있을까?
사례4: 우리가 어떻게 하면 교육 프로그램의 오류를 줄일 수 있을까?
Ⅳ. 교육서비스디자인하기
1. 교육혁신, 교육서비스과학 그리고 교육서비스디자인
2. 교육서비스시스템 수준별 교육서비스디자인
3. 미래지향적 PULL 교육플랫폼에서의 교육서비스디자인을 위한 실천 원리
4. 혁신적 교육서비스디자인 사례: 맥그로우 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