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들은 언어교육을 위한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영유아의 언어 발달 특성과 외부의 다양한 환경을 고려하여 영유아가 적극적인 학습자가 되는 동기부여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교육현장에서 영유아들의 언어 발달을 돕기 위해서 예비영유아교사들이 알아야 하는 기본적인 지식 및 내용의 이론과 현장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언어교수 방법 등의 실제를 이해하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집필하였다.
Chapter 1 언어교육에 대한 이론적 기초
1 언어의 기초
2 영유아 언어교육의 중요성
3 뇌 발달과 언어
Chapter 2 언어 발달이론
1 행동주의이론
2 생득주의이론
3 상호작용주의이론
Chapter 3 영유아기 언어 발달
1 영유아기의 음성언어 발달과정
2 영유아기의 문해 발달과정
Chapter 4 언어 발달 관련 요인
1 개인적 ․ 가정환경 ․ 교육환경 요인
2 TV매체와 지역사회환경 요인
3 언어 발달장애
Chapter 5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영아기 언어지도 내용
1 목표
2 의사소통영역의 내용구성
Chapter 6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영아기 언어지도 실제
1 0~1세
2 2세
Chapter 7 누리과정에서의 유아기 언어지도 내용
1 목표
2 의사소통영역의 내용구성
Chapter 8 누리과정에서의 유아기 언어지도 실제
1 활동
2 자유놀이
Chapter 9 언어교육 접근법
1 발음중심 접근법
2 총체적 접근법
3 균형적 접근법
Chapter 10 언어지도에서의 교사역할
1 언어 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
2 언어 발달 영역별 교사의 역할
Chapter 11 영유아 언어지도를 위한 환경구성
1 환경구성
2 영아기 언어활동을 위한 환경구성 및 자료
3 유아기 언어활동을 위한 환경구성 및 자료
Chapter 12 언어지도에서의 평가
1 평가목적과 원리
2 평가방법
3 평가의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