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도서 상세보기

Detail View

교육과정행정 이론과 실제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행정 이론과 실제

전문 도서

저자 박창언
출판사 동문사
발행일 2021-03-10
ISBN 979-11-6328-279-2 (93370)
분야 전문서적
정가 23,000원
#교육학 #교육과정·교육평가

도서 소개

교육과정행정을 이해하는 방법은 일반행정과 달리 교육의 기본성격(본질)을 고려할 때 그 특성이 가잘 잘 파악될 수 있다. 교육의 기본성격이 인간의 성장에 유의미한 장을 마련하는 것에 있다면, 교육과정행정은 인간의 성장을 위해 지도·조언하고 지원하는 사항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된다고 생각한다.

국가와 지역에서의 교육과정 기준과 내용을 정하는 것과 단위학교가 교육과정을 자율적으로 편성하고 운영하는 것은 국가적 통제와 단위학교 자율 간의 긴장 관계를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긴장 관계를 조화로운 관계로 이끌어 나가는 것이 교육과정행정의 임무가 될 것이다. 이러한 취지에서 이 글은 정책결정에서부터 집행, 그리고 평가와 시정조치에 이르는 교육과정행정의 제반 과정에 입각해 엮어나간 것이다.

목차 및 본문

PART 01 교육과정행정의 이해

Chapter 01 교육과정행정의 발전

01 교육과정행정의 의의

02 한국의 교육과정행정의 발전

03 현대 교육과정행정의 특징


Chapter 02 교육과정행정의 의의

01 교육과정행정의 여러 의미

02 교육과정행정의 용어 규정에서 고려사항

03 현대 교육과정행정의 정의

04 교육과정행정의 과정


CHAPTER 03 교육과정행정 이론의 발달

01 교육과정행정 이론의 발달

02 교육과정행정의 정치성

03 교육과정행정의 경영(관리)성

04 교육과정행정과 경영(관리)의 차이

05 교육과정행정의 지도원리


PART 02 교육과정정책의 결정

CHAPTER 04 교육과정행정의 목표

01 의의와 기능

02 교육과정행정 목표의 형성과 방향

03 교육과정행정 목표의 유형

04 교육과정행정 목표의 변동


CHAPTER 05 정책결정

01 정책과 정책과정

02 참여자

03 결정과정

04 공익: 규범적 기획


CHAPTER 06 기 획

01 의의

02 유형

03 기획의 수립과 제약요인

PART 03 역할분담과 자원의 동원

CHAPTER 07 교육과정행정 조직의 의의

01 조직의 정의와 관점

02 관료제

03 공식조직과 비공식 집단

04 조직문화


CHAPTER 08 분업체제

01 조직형성의 원리

02 집권과 분권

03 계선기관과 막료기관

04 위원회 제도


CHAPTER 09 인적 자원의 충원과 배분

01 인사행정의 관점

02 인사담당기관과 공직의 분류

03 채용과 능력발전

04 공직윤리


CHAPTER 10 재원의 동원과 배분

01 의의

02 교육재정의 확보와 배분

03 예산담당기관과 예산의 종류

04 예산의 과정

05 교육과정 재정의 고려사항


PART 04 교육과정 운영의 지도⋅조언

CHAPTER 11 조직의 동태적 측면

01 의사전달

02 지도성

03 동기 부여


CHAPTER 12 교육과정 개발과 지원행정

01 의의

02 교육과정 개발의 구조와 절차

03 교육과정 개발 행정의 합리화 방안

04 교육과정 운영과 지원행정


CHAPTER 13 교육과정 장학행정

01 의의

02 장학이론의 발달과 교육과정

03 교육과정 컨설팅 장학의 영역과 절차

04 교육과정 컨설팅 장학의 기법


CHAPTER 14 교과서의 개발과 사용

01 의의

02 교과서 제도와 종류

03 교과서 개발에서 사용까지의 과정

04 교과서 질 관리와 환류 체계


CHAPTER 15 교육과정 교원연수

01 의의

02 교육과정 연수의 자주성과 특수성

03 교육과정 연수의 효율화 방안


PART 05 평가와 조정

CHAPTER 16 교육과정행정의 통제와 책임

01 의의

02 통제의 기준과 실적 비교

03 통제방법


CHAPTER 17 교육과정행정의 개혁

01 의의

02 교육과정행정 개혁의 접근방법

03 교육과정행정 개혁의 과정과 저항


CHAPTER 18 교육과정행정의 발전과 거버넌스

01 교육과정행정의 흐름

02 교육과정의 통제와 자율

03 교육과정 거버넌스와 한국의 교육과정행정


저자 소개

박창언

박창언 (Park, Changun)

현) 부산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교육부 교과서 자유발행제 추진위원회 위원장

국무조정실 정부업무평가 국정과제평가 전문위원

교육부 교육과정심의회 심의위원

교육부 일반재정평가 전문위원

교육부 인공지능교육정책자문단

교육부 남녀평등교육심의회 심의위원

교육부 한국형 무크(K-MOOC) 기획위원회 위원

교육과학기술부 자체평가위원 외


[주요 저서]

교육과정과 교육법(학지사, 2019)

진로교육학개론(공저, 교육과학사, 2019)

현대교육과정학(학지사, 2017)

교육과정실행연구(공역, 교육과학사, 2015)

통합연구방법의 기초(공역, 아카데미프레스, 2015)

교육과 교육학(공저, 학지사, 2015)

교육과정: 이론과 실천(교육과학사, 2012) 외


[학위/수상]

경북대학교 교육학과 졸업 및 교육학 박사

프랑스 프랑쉬-콩테 대학교 사회학, 인류학, 인구학 분야 박사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한국학술진흥재단 Post-Doc. 이수

한국연구재단 2016년도 인문사회분야 학술지원사업 우수평가자 인증(2017년)

부총리겸 교육부장관 표창(2014년, 2016년, 2020년)

부산대학교 Premier 교수(2012년)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