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전공자라는 점에서 교육사회학 관련 교재를 쓴다는 것은 더욱 조심스럽고 매우 신경이 쓰이는 일이다. 필자가 느끼고 있는 교육사회학의 매력을 학생들과 공유하고 싶었고, 흥미를 갖고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용기를 내어 집필하게 되었다.
학생들이 지루해하거나 어렵지 않게 새로운 시각으로 교육의 사회적 현상을 바라보고 흥미와 매력을 갖도록 하는 것은 교수자의 몫이라고 할 수 있다. 수업을 통해 교육의 사회적 주제와 관련한 다양한 사례와 경험을 발굴하여 경험과 정보를 공유하고, 개인의 경험을 성찰해 보는 기회를 갖도록 할 필요가 있다. 또한 대화와 토론을 통해 다양한 시각과 관점이 공존함을 이해하고, 상대방의 의견과 관점을 존중해 주는 태도를 갖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Chapter 01 교육사회학의 이해
Chapter 02 교육사회학 이론: 거시적 접근
Chapter 03 교육사회학 이론: 미시적 접근
Chapter 04 사회화와 교육
Chapter 05 문화와 교육
Chapter 06 학력경쟁과 교육
Chapter 07 교육평등
Chapter 08 교육격차 요인과 교육양극화
Chapter 09 교사 이해와 교직사회화
Chapter 10 양성평등과 교육
Chapter 11 환경과 교육
Chapter 12 평화・통일과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