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의 참여학습자가 점점 광범위해지면서 그들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프로그램개발과 운영에 대한 전문성이 더욱 필요하다. 본서는 평생교육의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평생교육 실천가들이 시대적인 변화에 맞춰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갖추는데 도움이 되고자 집필되었다.
CHAPTER 01 평생교육과 프로그램의 이해
제1절 평생교육과 평생교육프로그램
제2절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의 필요성
제3절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유형
제4절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의 지원
CHAPTER 02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이론
제1절 평생교육프로그램 이론 개요
제2절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이론
CHAPTER 03 평생교육프로그램 모형 및 접근방법
제1절 교육프로그램 모형
제2절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의 접근방법
CHAPTER 04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
제1절 프로그램 기획이란
제2절 프로그램 필요성 및 추진여부 결정
제3절 프로그램개발팀 구성
제4절 개발의 절차 및 일정 수립
CHAPTER 05 요구 분석 및 요구 우선순위 결정
제1절 요구 분석의 이해
제2절 요구 진단의 분류
제3절 요구 진단도구
제4절 요구 우선순위 결정
CHAPTER 06 교육목표 설정 및 진술
제1절 목표의 정의
제2절 교육목표의 분류
제3절 목표설정
제4절 목표기술방법
CHAPTER 07 학습내용 및 교수ㆍ학습방법 선정
제1절 평생교육프로그램의 학습내용
제2절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교수 · 학습방법
CHAPTER 08 교수매체 및 교수ㆍ학습자료 개발
제1절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교수매체
제2절 학습자용 교재
제3절 학습지도안
CHAPTER 09 자원 확보 및 배분
제1절 인적자원
제2절 물적자원
제3절 재정자원
CHAPTER 10 평생교육프로그램 마케팅과 홍보
제1절 평생교육프로그램과 마케팅의 의의
제2절 평생교육프로그램 마케팅의 단계
제3절 평생교육프로그램 홍보전략
CHAPTER 11 평생교육프로그램운영 및 평가
제1절 평생교육프로그램운영
제2절 평생교육프로그램평가
CHAPTER 12 한국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동향
제1절 글로벌 학습경제와 평생교육체제의 진화
제2절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의 미래전망
제3절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의 특성과 시사점
CHAPTER 13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의 과제
제1절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의 현황
제2절 프로그램개발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과제
CHAPTER 14 프로그램개발의 사례(I)
제1절 교육과정 개설 배경
제2절 요구분석(Analysis)
제3절 교육과정 설계(Design)
제4절 교육과정 개발(Development)
제5절 교육과정 실행(Implementation)
제6절 교육과정 평가(Evaluation)
제7절 교육효과
CHAPTER 15 프로그램개발의 사례(II)
제1절 교육과정 개설 배경
제2절 요구분석(Analysis)
제3절 교육과정 설계(Design)
제4절 교재와 매체 개발(Development)
제5절 교육과정 평가(Evaluation)
제6절 교육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