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비대면 실시간 양방향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평생교육 담당자들의 사고전환이 필요하고, 그들의 역량강화가 요구된다. 이 책을 통하여 코로나19로 변화된 일상을 확인하고, 포스트 코로나시대의 교육에 대한 평생교육이 나아갈 방향과 평생교육실습의 안내 및 전망을 깊이 있게 다루어보고자 하였다.
CHAPTER 01 뉴노멀시대의 평생교육과 법규
제1절 우리나라의 평생교육 관련 법
제2절 최근 평생교육 관련 입법 및 제안
제3절 뉴노멀시대의 평생교육
CHAPTER 02 평생교육의 이해 및 접근
제1절 평생교육의 배경 및 이해
제2절 우리나라 평생교육 발전 현황 및 개선과제
CHAPTER 03 평생교육사
제1절 평생교육사의 정의 및 배경
제2절 평생교육사 제도 운영 현황
제3절 평생교육사의 역할 및 직무
제4절 평생교육사의 배치 및 과제
제5절 평생교육실습의 윤리기준
CHAPTER 04 평생교육실습의 개념 및 실습기관
제1절 평생교육실습의 목적 및 개념
제2절 평생교육기관의 분류
제3절 평생교육 실습기관의 자격요건
제4절 평생교육 실습기관의 유형과 현황
CHAPTER 05 평생교육 현장실습 전 단계
제1절 평생교육 현장실습 체계 및 절차
제2절 양성기관의 역할
제3절 평생교육 현장실습생의 전 단계 준비
제4절 평생교육 현장실습기관의 역할
CHAPTER 06 평생교육 현장실습 진행단계
제1절 양성기관의 역할
제2절 실습기관의 역할
CHAPTER 07 평생교육 실습기관 실행단계
제1절 양성기관의 역할
제2절 실습기관의 역할
제3절 실습생의 할 일
CHAPTER 08 평생교육 현장실습평가
제1절 평생교육 현장실습평가
제2절 평생교육 현장실습기관의 평가
제3절 평생교육사 양성기관의 평가
CHAPTER 09 양성기관의 평생교육 현장실습 최종세미나
제1절 양성기관의 실습세미나 지침
제2절 실습평가 발표자료 내용 및 분석
CHAPTER 10 뉴노멀시대의 평생교육의 전망 및 대응
제1절 뉴노멀시대의 평생교육의 전망 및 정책방향
제2절 뉴노멀시대의 평생교육사 양성전략
제3절 뉴노멀시대의 평생교육실습 목표 및 접근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