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도서 상세보기

Detail View

장학의 이론과 실제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장학의 이론과 실제

전문 도서

저자 신재흡
출판사 동문사
발행일 2021-09-30
ISBN 979-11-6328-306-5 (93370)
분야 전문서적
정가 23,000원
#교육학

도서 소개

오늘날 우리나라는 학교를 둘러싼 내외적 요인으로 인하여 총체적 변화를 요구받고 있는 실정이다. 미래사회에 대비한 학교교육의 다양화와 특성화 요구, 학교교육의 책무성 강화, 교육개혁 프로그램의 일방적 제공에서 벗어나 이것의 시행과 정착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활동, 새로운 시대에 적합한 학교경영, 학교교육의 위기 극복 등을 위해 학교는 근본적인 변화

를 요구받고 있는 실정이다.

 

본 저서는 한국교육의 변화와 발전에 기여함과 더불어 한국교육의 질관리 및 개선을 위한 장학행정의 다양한 이론과 개념, 전략, 기법 등에 대해 다음과 같이 소개하기로 한다.

1장 장학의 본질(장학의 개념, 장학의 가정, 장학의 기능과 과업, 장학의 원리와 기술, 장학의 갈등), 2장 장학의 제 이론(인간행위론, 조직행위론, 행정행위론, 권력과 권위이론, 기타 이론), 3장 장학의 제 모형(수업장학, 발달장학, 임상장학과 마이크로티칭, 동료장학, 자기장학, 확인장학, 선택적 장학, 인간자원장학, 기타 장학), 4장 장학담당자의 역할과 장학의 지도성(장학자의 주요 역할별 특성, 교육전문직의 역할과 자질, 장학관과 연구관의 역할, 학교장의 역할과 자질, 교감의 역할과 자질, 부장교사의 역할과 자질, 장학담당자의 지도성), 5장 장학의 실제(교과장학의 모형과 실제, 교내자율장학의 이론과 실제, 지구별 장학협의회 운영, 교육청 장학의 실제), 6장 교수효과성과 장학(교수효과성의 개념, 효과적인 교수변인, 교수전략의 선택, 효과적인 교수행위, 효과적인 교수와 임상장학, 교수효과성의 평가), 7장 교원의 전문적 능력개발(질 높은 전문적 능력개발의 정의, 성공적인 교직원개발 프로그램의 특징, 질 높은 전문적 능력개발의 요소, 전문적 능력개발의 조건, 전문적 능력개발의 과정, 교직원개발모형, 교직원개발과 장학지도성의 역할), 8장 장학의 평가(장학적 평가, 장학자체평가) 등을 다루었다.

목차 및 본문

CHAPTER 01 장학의 본질

1절 장학의 개념

2절 장학의 가정

3절 장학의 기능과 과업

4절 장학의 원리와 기술

5절 장학의 갈등

 

CHAPTER 02 장학의 제 이론

1절 인간행위론

2절 조직행위론

3절 행정행위론

4절 권력과 권위이론

5절 기타 이론

 

CHAPTER 03 장학의 제 모형

1절 수업장학

2절 발달장학

3절 임상장학과 마이크로티칭

4절 동료장학

5절 자기장학

6절 확인장학

7절 선택적 장학

8절 인간자원장학

9절 기타 장학

 

CHAPTER 04 장학담당자의 역할과 장학의 지도성

1절 장학자의 주요 역할별 특성

2절 교육전문직의 역할과 자질

3절 장학관과 연구관의 역할

4절 학교장의 역할과 자질

5절 교감의 역할과 자질

6절 부장교사의 역할과 자질

7절 장학담당자의 지도성

 

CHAPTER 05 장학의 실제

1절 교과장학의 모형과 실제

2절 교내자율장학의 이론과 실제

3절 지구별 장학협의회 운영

4절 교육청 장학의 실제

 

CHAPTER 06 교수효과성과 장학

1절 교수효과성의 개념

2절 효과적인 교수변인

3절 교수전략의 선택

4절 효과적인 교수행위

5절 효과적 교수와 임상장학

6절 교수효과성의 평가

 

CHAPTER 07 교원의 전문적 능력개발

1절 질 높은 전문적 능력개발의 정의

2절 성공적인 교직원개발 프로그램의 특징

3절 질 높은 전문적 능력개발의 요소

4절 전문적 능력개발의 조건

5절 전문적 능력개발의 과정

6절 교직원개발모형

7절 교직원개발과 장학지도성의 역할

 

CHAPTER 08 장학의 평가

1절 장학적 평가

2절 장학자체평가

저자 소개

신재흡

신재흡

 

)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학회 부회장

한국교원교육학회 감사 및 홍보기금, 대외협력위원장

한국교육정책연구소 전문위원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연구윤리위원

한국교육정치학회 감사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연구윤리위원장

한국교육행정학회 부회장 선출위원회, 조직규정, 윤리위원장

구리시청 보육정책위원

경기도교육청 수석교사 선발위원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장 경영능력 평가위원

)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부회장

한국교육행정학회 이사

한국교원교육학회 중등교육위원장

한국교육학회 대외협력위원

한국홀리스틱학회 편집위원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저서>

한국 교육행정발달사 탐구(집문당(), 2005)

학교 경영의 이론과 실제(학지사(), 2006)

21세기의 다양한 교육리더십(동문사, 2015)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교직실무(동문사, 2017)

영유아 교사를 위한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동문사, 2019)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교경영탐색-(동문사, 2020)

<논문>

도덕적 지도성과 임파워먼트가 교직헌신에 미치는 영향 분석(교육행정학연구 25, 2007)

변혁적 지도성과 조직헌신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교육행정학연구 26, 2008)

학교장의 감성적 리더십과 임파워먼트가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한국교원교육연구 27(4), 2010)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임파워먼트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분석(한국교육연구 19(1), 2013)

감성적 리더십, 학교조직문화, 직무만족 간의 구조 관계(교육종합연구 제13권 제1, 2015)

경찰대학생 임용. 학사 분리방안 및 졸업정원제 도입연구(한성대학교산학협력단, 2015. 10)

경찰대학 치안정책과정 교육효과 측정지표 개발(경찰대학 경찰교육연구센터, 2016. 12)

한국 중등교육의 국제화 활성화 방안 한국과 중국의 중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한국교육정책연구소, 2018.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