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현장에 첫발을 내딛는 새내기 교사들은 ‘배우는 학생’의 입장에서 ‘가르치는 교사’로 역할의 대전환을 경험한다. 실제로 교사가 되기 위한 훈련과 준비를 철저히 하고 실습과정을 거치기도 하지만 자신에게 익숙한 생활문화와 교육현장 문화 사이에서 적지 않는 애로를 느끼기도 하고, 학급에서 무엇을 어떻게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두려움도 경험하게 된다.
교사양성과정에서 어려움은 연습에 불과했으며 정작 어려운 일은 교사가 된 후부터 시작된다. 수업하는 일은 기본인 데다가 새롭게 배정받은 교실환경을 구성하고, 생활지도에 힘쓰고, 안전사고에 신경 쓰고, 학부모와 면담하고, 연수에 참여하고, 문서를 작성, 관리하는 등 교사 공동업무까지 신임교사라고 배려해 주는 것이 없다.
저자들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실무능력을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되는 교재를 집필하기로 하였다. 먼저, ‘실무’라는 영역에 충실하고, 실무의 영역과 범위를 어느 정도까지 제시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받고자 유아교육기관의 원장, 원감, 교사들을 대상으로 인터뷰하였다. 인터뷰 결과 교직실무의 영역과 범위뿐만 아니라 교직실무 과목을 통해 유아교사가 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를 깨닫고, 실천적 지식을 함양하는 계기를 마련하면 좋겠다는 바람과 책의 내용을 딱딱한 학술적 접근보다는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하면 좋겠다는 소중한 의견을 들을 수 있었다.
저자들은 이러한 의견들을 적극 반영하는 데 뜻을 모으고 최종 목차 및 다음과 같은 집필 방향을 정하였다.
첫째, 교직실무의 영역을 유아교육현장에서 요구되는 교사상으로 구분하고 각 영역의 내용 숙달 이후에 행(行)하는 교사가 되겠다는 의지를 표현하기 위해 각 장의 명칭을 ~되기(하기)로 정한다. 그리고 그에 따른 하위 주제를 포함시킨다.
둘째, 문어적, 학술적 내용제시에서 벗어나 새내기 교사에게 필요한 실질적인 업무를 중심으로 내용을 선정한다.
셋째, 다른 교과목에서 다루는 내용과의 중복을 최소화한다.
넷째, 2020년도에 4차 표준보육과정이 시행됨에 따라 관련 내용들을 모두 변경 보완하였다.
1장 유아교사 시작하기
01 교직이란
02 교직으로서의 유아교사
03 유아교사 마음가짐과 자질
04 유아교사가 하는 일
05 유아교육기관의 종류 및 교사 자격 기준
06 면접 준비부터 임용보고까지
07 유아교사의 복무규정
08 유아교사의 교직윤리
09 유아교사의 보수체계
2장 매력적인 유아교사 되기
10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11 좋은 인상과 표정 짓기
12 단정한 복장과 용모 갖추기
13 바른 언어 사용하기
14 상황에 맞는 인사하기
15 예절 바른 전화 받기, 전화 걸기
16 메모하는 습관 가지기
3장 열정적인 유아교사 되기
17 신학기 준비하기
18 출석부 및 생활기록부 작성하기
19 유치원 교육과정(2019 개정 누리과정) 이해하기
20 표준보육과정 이해하기
21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 편성
22 교육과정 수행에 대한 평가하기
23 놀이환경 구성하기
24 교재교구의 활용・보관하기
25 디자인하는 교사되기
26 수업 계획, 실행, 평가에서의 교사역할
27 놀이 공간 구성하기
28 동료교원과 학습공동체로 함께 고민하기
29 자기 수업 돌아보기
30 학기말 준비하기
4장 지혜로운 유아교사 되기
31 학급운영 계획하기
32 등・하원 지도하기
33 기본생활습관 지도하기
34 부적응 행동 지도하기
35 사회관계 증진 경험하기
36 안전사고 예방과 환경 점검하기
37 안전사고 대처하기
38 유아건강 관리하기
39 유아영양 관리하기
5장 다정한 유아교사 되기
40 유아들과 친해지기
41 학급 연령의 발달특성 이해하기
42 관찰하기
43 특별한 요구를 가진 유아 도와주기
44 건강상 문제나 신체장애를 가진 유아 도와주기
45 큰 변화에 적응해야 하는 유아 도와주기
46 상호작용하기
47 칭찬하기
48 포트폴리오 만들기
6장 친근한 유아교사 되기
49 학부모 전화상담하기
50 학부모 연락하기
51 가정통신문 작성 및 활용하기
52 다양한 학부모 이해하기
53 다양한 가족형태 이해하기
54 부모교육하기
55 부모 참관/참여수업 실시하기
56 학부모와 협력하기
57 학부모 개별/집단상담하기
7장 모두와 잘 지내는 유아교사 되기
58 유아교육기관 교직문화 이해하기
59 나 알기
60 의사소통하기
61 동료교사와 잘 지내기
62 선후배 교사와 잘 지내기
63 다른 직원과 잘 지내기
64 원장/원감 역할이해와 소통하기
65 업무분장과 협조하기
66 실습생 지도하기
8장 재치 있는 유아교사 되기
67 담임 첫인사
68 학기 초 적응 프로그램
69 입학식
70 졸업식
71 현장학습
72 행사 계획 및 평가하기
73 원아모집
74 유아교육기관 홍보하기
75 홈페이지 관리 및 카페 관리하기
9장 행정실무에 능숙한 유아교사 되기
76 문서에 대해 알기
77 문서 작성하기
78 문서 관리하기
79 문서 보존하기
80 교육행정 정보시스템(NEIS) 이해하기
81 전자문서시스템을 활용한 공문서 작성하기
82 비품 및 소모품 관리하기
10장 성장하는 유아교사 되기
83 평생 공부하는 태도 가지기
84 미래 설계하기
85 경력 관리하기
86 연수・강습 참여하기
87 자기장학
88 동료장학
89 장학지도(감독관청의 장학)
90 교사 자신의 포트폴리오 만들기
91 원장 되기
11장 책임감 있는 교사되기
92 출・퇴근시간
93 지각・조퇴・결근・외근할 때
94 일직・당직업무 파악하기
95 퇴직할 때
96 공금관리하기
97 동료 간의 돈거래
12장 유아교육기관 평가 이해하기
98 유아교육기관 평가제도란
99 학급평가와 자기평가
13장 지역사회와 협력하기
100 지역사회 자원 활용하기
101 유아와 가족을 돕기 위한 전문가와의 협조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