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도서 상세보기

Detail View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제2판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제2판

전문 도서

저자 홍길회 ㆍ 박재옥
출판사 동문사
발행일 2021-08-10
ISBN 979-11-6328-328-7 (93370)
분야 전문서적
정가 23,000원
#유아교육학 #유아교육

도서 소개

유아교육은 발달에 적합한 실제라 정의 내려지며, 따라서 유아교육의 효과를 제대로 거두기 위해서는 영유아들의 발달 상태를 잘 이해하고, 그에 맞는 교육과정을 수립하는 것이 기본적인 일입니다. 체계적인 교육을 받고 전문적인 자질을 갖춘 교사의 역할 수행이 중요한 대목입니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하지 못한다는 고전적인 말은 언제나 진리이고, 교사의 전문성은 아이들의 발달 수준, 행동, 생각, 느낌 등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추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유아교사 양성과정에서 관찰 과목의 비중은 크며, 특히 201711일 이후 입학자부터 보육교사의 자격기준이 강화되어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교과목은 보육교사 2급 자격 취득의 필수 교과목으로 지정됨으로써 모든 실습 교과목의 사전 이수과목으로 현장과 연계되어 다루어질 필요성이 있으며, 체계적인 관찰 및 평가 능력이 예비유아교사가 갖추어야 할 주요 능력임이 부각되었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것 중의 하나가 유아의 행동을 관찰, 기록하고 평가하는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은 학기 초부터 교과활동이나 프로그램을 진행하기에 급급하여, 영유아의 성장 발달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영유아의 발달에 관한 관찰과 평가를 소홀히 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에 예비교사 과정에서부터 체계적인 학습과 훈련을 통해서 관찰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유아교육현장에 나가 영유아 관찰방법을 학교에서 배운 대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교재 집필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영유아를 관찰할 수 있는 다양한 관찰 방법을 제시하고, 실제 하루 일과를 진행하는 교육현장에서 관찰이 가능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어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였으며, 다양한 관찰 유형을 소개하고 바로 실습을 통해 익히게 함으로써 이론의 적용이 바로 이루어지고 현장과 연계할 수 있도록 하여 교사의 영유아에 대한 바른 이해와 전문적 자질 함양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습니다.

목차 및 본문

PART I 관찰 및 행동연구의 기초

 

CHAPTER 01 관찰법의 이해

1. 관찰의 정의와 특성

2. 관찰의 필요성과 목적

3. 관찰의 분류

4. 체계적인 관찰 방법

5. 관찰의 오류와 해결

6. 관찰 시의 책무사항

CHAPTER 02 행동연구방법

1. 행동연구방법 유형

2. 아동검사법

3. 아동검사 유형

 

PART II 관찰 및 행동연구의 유형

 

CHAPTER 03 표본식기록

1. 일반적 특성

2. 장점 및 단점

3. 관찰 지침관찰 양식관찰 사례

CHAPTER 04 일화기록

1. 일반적 특성

2. 장점 및 단점

3. 관찰 지침관찰 양식관찰 사례

CHAPTER 05 사건표집법

1. 일반적 특성

2. 장점 및 단점

3. 관찰 지침

4. 관찰 유형관찰 양식관찰 사례

CHAPTER 06 시간표집법

1. 일반적 특성

2. 장점 및 단점

3. 관찰 지침

4. 관찰 양식관찰 사례

CHAPTER 07 행동목록법(체크리스트)

1. 일반적 특성

2. 장점 및 단점

3. 관찰 지침관찰 양식관찰 사례

CHAPTER 08 평정척도법

1. 일반적 특성

2. 장점 및 단점

3. 관찰 지침관찰 양식관찰 사례

CHAPTER 09 포트폴리오 평가

1. 개념과 목적

2. 일반적 특성

3. 포트폴리오 유형

4. 구성 요소

5. 장점 및 단점

6. 평가 지침평가 절차

7. 평가 실제

CHAPTER 10 학부모 면담

1. 개념과 목적

2. 계획과 준비

3. 개별 면담

4. 집단 면담

5. 면담의 평가

 

PART III 유아교육기관 현장에서의 관찰의 실제

 

CHAPTER 11 환경(실내외) 및 흥미 영역

1. 실내놀이의 관찰과 상호작용

2. 바깥놀이의 관찰과 상호작용

CHAPTER 12 유아교육기관의 일과운영에 따른 관찰

1. 등원하원

2. 급식간식

3. 전이활동

4. 현장학습

5. 이야기 나누기

6. 동화

7. 음률활동

8. 미술활동

9. 요리활동

10. 신체활동

CHAPTER 13 개정누리과정에 기초한 관찰

1. 신체운동건강 영역

2. 의사소통 영역

3. 사회관계 영역

4. 예술경험 영역

5. 자연탐구 영역

 

APPENDIX 평가제 통합지표에의 적용

1. 관찰기록 평가 지표

2.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3. 현장에서의 상호작용 

저자 소개

홍길회 ㆍ 박재옥

홍길회

연세대학교 및 대학원 아동학과 졸업

G. Araneta University(아동교육) 박사

. 동남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주요 저서: 창의성교육의 실제 / 유아사회교육의 실제

사회변화에 따른 부모교육

영유아건강교육 제2/ 아동문학과 동화구연

가족관계의 이해 / 영유아발달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 영유아교사(인성)론 등

 

박재옥

인하대학교 대학원 아동학 박사

인천대학교 강사

인하대학교 강사 · 겸임교수

동남보건대학교 강사 · 겸임교수

. 시립월곶어린이집 원장

주요 저서: 영유아를 위한 수학교육 제2

다문화교육의 실제

보육기관운영의 실제

유아다문화교육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