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도서 상세보기

Detail View

최신 교육학의 이해 4판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최신 교육학의 이해 4판

전문 도서

저자 박영진, 장성화
출판사 동문사
발행일 2021-08-25
ISBN 979-11-6328-314-0(93370)
분야 전문서적
정가 24,000원
#교육학 #교육학개론

도서 소개

기존에 수업을 진행하면서 학습자들에게 부족했던 부분과 매 학기마다 교재 선정에 어려움을 느끼는 교수자를 생각하여 새로운 방향과 내용 등으로 교재를 재구성하였다. 그렇기에 교직과목을 이수하는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교육이란 무엇인가?”를 살펴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교육에 대한 비전과 미래 교육에 대한 생각할 수 있는 기본 교재가 되기를 소망한다. 무엇보다 각 장마다 다루는 내용과 범위, 어휘, 문장 완성도(그림 등)까지 동일한 방법으로 작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을 하였다. 그렇지만 교직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교육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심층적으로 돕는 데 역점을 두었다.

목차 및 본문

01 교육이란 무엇인가?

1 교육의 어원적 의미

2 교육학자들의 다양한 정의

3 유전과 환경과의 관계

4 교육의 3요소

5 교육의 형태


02 교육의 역사적 기초

1 교육사

2 한국 교육사

3 서양 교육사


03 교육철학의 기초

1 철학과 교육철학

2 교육철학의 기능

3 전통적 교육철학

4 현대교육철학


04 교육심리학의 기초

1 교육의 심리학적 접근방법

2 인간발달과 교육

3 발달이론


05 교육사회학의 기초

1 교육사회학의 개념


06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개념

2 교육과정의 유형

3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4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


07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개념

2 교육과정의 유형

3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4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


08 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개념

2 교육평가의 유형

3 평가도구의 조건


09 생활지도와 상담

1 생활지도의 개념

2 생활지도의 활동

3 상담의 이해

4 상담의 유형


10 교육행정과 교육제도

1 교육행정의 개념

2 교육행정의 원리

3 교육행정의 과정

4 교육행정 조직

5 장학행정과 교육제도


11 평생교육

1 평생교육의 의미와 개념

2 평생교육의 특성

3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형태

4 평생교육의 과제와 실현방안


12 교직론

1 교직의 중요성

2 교직(사)의 전문성

3 교직의 유형

4 교사의 역할

5 교사의 윤리강령


13 교육공학


1 교육공학의 이해

2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달

3 교육공학의 영역

4 교수매체

5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6 인터넷 활용수업


14 대안학교

1 대안학교의 정의

2 대안학교의 유형

3 대안학교의 필요성

4 외국의 대안학교

5 국내의 대안학교

6 국내․외 대안학교의 특징


저자 소개

박영진, 장성화

박영진(朴泳珍)

베이징사범대학교(北京師範大學)에서 비교교육학 석사과정을 이수하고, 박사학위(비교교육철학)를 받았다. 건국대, 명지대, 숭실대, 세종대 등에서 강의했으며, 강원관광대 겸임교수와 대진대 초빙교수를 역임했다. 현재 용인대학교 교양교육원(교직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용인대학교 중앙동아리 록밴드 블랙벨트와 교원임용고사 대비반의 지도교수를 역임했다. 약 200개 대학과 관련 기관을 평가, 심사, 컨설팅했으며, 한중 FTA 교육서비스 분야 협상 전략 (경제 인문사회연구회), 한중 중장기 교육협력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해외 우수인재유치전략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중국 지역할당제 현황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등의 정책연구를 수행하였다. 주요 저서로는 성공습관 24(양서원, 2021), 교육학개론(동문사, 2008), 교육철학 및 교육사(정민사, 2015), 학교자체평가론(동문사, 2018) 등 18권의 저서를 집필하였으며, 주요 논문으로는 중국의 세계일류대학 계획의 추진 현황과 전망 (아시아교육연구), 중국 평생교육의 세 가지 체계성 강화 방안 (Andragogy Today), 풍우란의 고전교화사상 연구 (동서철학연구), 중국 AI교육의 도입과 시사점 (상담심리교육복지) 등이 있다.


장성화(張星化)

건국대학교 동 대학원 교육학과에서 석사학위를 이수하고, 이어 교육심리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육군통신학교, 대상관계연구소, 용인대학교 학생상담센터, 한국정보문화진흥원 등에서 상담 실무 경험과 건국대, 배재대, 경북대, 청주대, 대전대, 김천대, 극동대, 남서

울대 등에서 상담이론과 실제를 겸한 강의를 하였다. 현재 공군사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이전에 전북과학대학교 교수, 세계사이버대학교 교수, 한국상담심리교육복지학회 수련감독 및 학회장, 한국상담학회 수련감독(군, 대학, 집단분과), 한국무용동작심리치료학회 편집위원장, 한국상담심리치료학회 수련감독, 한국청소년상담학회 수련감독 등의 자격증과 진로상담 및 진로교육(동문사, 2011), 수업심리학(학지사, 2010), 상담이론과 실제(정민사, 2013), 집단상담(동문사, 2016), SPSS/AMOS 통계분석(동문사, 2017),교양으로 읽는 심리학개론(동문사, 2020), 리더십개론(교육과학사, 2020), 대인관계와 의사소통(동문사, 2021) 외 10편의 저서와 대안학교 학생들의 학교적응 관련 변인들의 인과적 구조분석(열린교육학회), 감염병 대유행(코로나-19) 시대의 비대면 집단상담 사례연구: 교사들의 직무 스트레를 중심으로(한국상담심리교육복지학회), 한국판 자살생각 척도 타당화 연구(한국상담심리교육복지학회) 외 68편의 논문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