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수업을 진행하면서 학습자들에게 부족했던 부분과 매 학기마다 교재 선정에 어려움을 느끼는 교수자를 생각하여 새로운 방향과 내용 등으로 교재를 재구성하였다. 그렇기에 교직과목을 이수하는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교육이란 무엇인가?”를 살펴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교육에 대한 비전과 미래 교육에 대한 생각할 수 있는 기본 교재가 되기를 소망한다. 무엇보다 각 장마다 다루는 내용과 범위, 어휘, 문장 완성도(그림 등)까지 동일한 방법으로 작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을 하였다. 그렇지만 교직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교육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심층적으로 돕는 데 역점을 두었다.
01 교육이란 무엇인가?
1 교육의 어원적 의미
2 교육학자들의 다양한 정의
3 유전과 환경과의 관계
4 교육의 3요소
5 교육의 형태
02 교육의 역사적 기초
1 교육사
2 한국 교육사
3 서양 교육사
03 교육철학의 기초
1 철학과 교육철학
2 교육철학의 기능
3 전통적 교육철학
4 현대교육철학
04 교육심리학의 기초
1 교육의 심리학적 접근방법
2 인간발달과 교육
3 발달이론
05 교육사회학의 기초
1 교육사회학의 개념
06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개념
2 교육과정의 유형
3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4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
07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개념
2 교육과정의 유형
3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4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
08 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개념
2 교육평가의 유형
3 평가도구의 조건
09 생활지도와 상담
1 생활지도의 개념
2 생활지도의 활동
3 상담의 이해
4 상담의 유형
10 교육행정과 교육제도
1 교육행정의 개념
2 교육행정의 원리
3 교육행정의 과정
4 교육행정 조직
5 장학행정과 교육제도
11 평생교육
1 평생교육의 의미와 개념
2 평생교육의 특성
3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형태
4 평생교육의 과제와 실현방안
12 교직론
1 교직의 중요성
2 교직(사)의 전문성
3 교직의 유형
4 교사의 역할
5 교사의 윤리강령
13 교육공학
1 교육공학의 이해
2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달
3 교육공학의 영역
4 교수매체
5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6 인터넷 활용수업
14 대안학교
1 대안학교의 정의
2 대안학교의 유형
3 대안학교의 필요성
4 외국의 대안학교
5 국내의 대안학교
6 국내․외 대안학교의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