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은 문화적 다원성을 인정하며, 사회 · 경제적 지위나 인종, 혹은 민족 등과 같은 요인에 관계없이 교육의 수월성과 평등성을 조화롭게 추구하자는 교육이다. 그래서 다문화교육에서는 소수자를 위한 적응 교육, 소수자 정체성 교육, 소수자 공동체를 위한 교육, 다수자 대상의 소수자 이해 증진 교육을 주된 교육 내용으로 삼는다. 그러므로 다문화교육은 ‘민족이나 인종의 개념을 넘어서 평등을 향한 교육철학이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 방법’으로 해석되며, 다문화교육이 평등하고 정의로운 사회 구현이라는 목적을 위한 교육 방법이라고 본다. 한국 사회가 관심을 기울이는 다문화교육의 대상은 다문화가정 자녀로서 이들은 주로 국제결혼가정 및 외국인 이주노동자가정 자녀를 지칭한다. 교육과학기술부의 공식적인 교육정책은 주로 이들 다문화가정 자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제1장에서 다문화사회의 개념 · 형성 과정 · 유형 · 현황과 문제점, 제2장에서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발전 과정, 제3장에서 외국의 다문화교육 역사 · 정책 · 현황, 제4장에서 다문화교육의 문제점과 발전 방향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 책이 요즘 대두되고 있는 다문화교육에 대해 관심을 가진 대학생 및 교육자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