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 사회는 일부 부모들에 의한 영유아 학대 및 살인 사건, 자식에 의한 부모학대 및 살인 사건, 유아 교육기관의 유아학대 및 폭행 사건, 보험금을 노린 각종 사기 및 살인 사건, 집단 따돌림과 학교폭력으로 인한 청소년의 자살 사건, 직장 내 성추행 및 성폭력 사건 등은 우리 사회 구성원들에게 분노와 충격을 준 동시에 인성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히 느끼는 계기가 되고 있다고 생각된다.
이와 같은 사회병리 현상의 원인은 다양하게 분석할 수 있지만 가정과 학교 그리고 사회가 인성교육을 등한시하고 오로지 지식 위주의 대학입시 정책을 지향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인성교육과 지식교육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동서양의 고전과 다양한 문학작품들 속에서 인성교육에 도움이 되는 덕목들을 세분화하여 소개하고 있다. 또한 인성교육 활동지를 통하여 문학작품의 내용이 개인과 우리 사회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이며, 각자의 삶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Chapter 01 문학의 이해
1. 문학의 개념
2. 문학교육의 목적
3. 문학의 기능
4. 문학작품의 가치
Chapter 02 인성교육
1. 인성교육의 개념
2. 인성교육의 내용
3. 인성교육의 목적
4. 인성교육의 방법
Chapter 03 가정과 인성교육
1. 가족의 개념과 기능
2. 부부지간의 도리
3. 태교와 인성교육
4. 부모자녀 간의 도리
5. 형제애
6. 친척 간의 도리
7. 밥상머리 교육
Chapter 04 학교와 인성교육
1. 교사의 중요성
2. 바람직한 교사상
3. 교직윤리의 특징과 종류
4. 제자의 도리
5. 도덕적인 학생의 특징
6. 명언과 동화를 통한 인성교육
Chapter 05 동물의 인간비판
1. 까마귀의 인간비판 / 2. 여우의 인간비판 / 3. 개구리의 인간비판 / 4. 벌의 인간비판 / 5. 게의 인간비판 / 6. 파리의 인간비판 / 7. 호랑이의 인간비판 / 8. 원앙의 인간비판 / 9. 인간의 반성 / 10. 사슴의 인간비판 / 11. 원숭이의 인간비판 / 12. 제비의 인간비판 / 13. 고슴도치의 인간비판 / 14. 박쥐의 인간비판 / 15. 공작의 인간비판 / 16. 개미의 인간비판 / 17. 캥거루의 인간비판 / 18. 코브라 검사의 공소장 / 19. 부엉이 판사의 판결문
Chapter 06 문학작품과 인성덕목
1. 청렴 / 2. 타인 존중 / 3. 정직 / 4. 반성 / 5. 부끄러움 / 6. 실천의지 / 7. 뇌물경계 / 8. 희생 / 9. 노력 / 10. 말조심 / 11. 인격자 / 12. 공동체 의식 / 13. 욕심경계 / 14. 물질주의 / 15. 준법정신 / 16. 예의 / 17. 겸손 / 18. 용서 / 19. 우정 / 20. 자연과 인간의 공존 / 21. 환경보호 / 22. 나쁜 습관 / 23. 양심회복 / 24. 음주경계 / 25. 이웃사랑 / 26. 우애 / 27. 협력 / 28. 공감 / 29. 친절 / 30. 생명존중 / 31. 효도 / 32. 배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