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 동안 학교현장에서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중학교에서는 2016년도부터 자유학기제가 본격 시행되었고, 고등학교에서는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 이수하고 누적학점이 기준에 도달할 경우 졸업을 인정받는 고교학점제(강의선택제)가 시범적으로 운영되다가 2025년에는 전면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직업 세계 또한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형태로 급속히 바뀌고 있다. 청년실업의 장기화, 베이비붐 세대의 재취업, 잦은 직업이동 등으로 인해 처음들어간 직장에서 정년을 맞이하는 것은 드문 일이 되었다. 생애 전반에 걸쳐 여러 번의 직업 전환과 그에 따른 역할변화가 요구되고 있으며, 전 생애에 걸쳐 진로발달을 해나가고 생애를 설계하고 구성해 나가야 한다.때문에 진로상담의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되었다.
진로상담자들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잘 대처하면서 내담자들의 진로설계를 효과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상담자가 되어야 한다. 하지만 상담현장에서 이론과실천적 전문성을 갖추기가 쉽지 않다. 상담자인 우리 자신을 위해서, 우리의 도움을 기다리는 내담자를 위해서도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노력이 필요하다.
CHAPTER 1 진로상담 일반이론
1. 정신역동적 진로상담
2. 행동주의 진로상담
3. 인간중심 진로상담
4. 포괄적 진로상담
CHAPTER2 진로상담 선택⋅발달이론
1. 파슨스의 특성요인이론
2. 윌리엄슨의 특성요인이론
3. 슈퍼의 진로발달이론
4. 갓프레드슨의 직업포부발달이론
5. 진로상담 사례보고의 이해
CHAPTER3 진로상담 사례보고서
제1절 초등학생
1. 외교관이 되고 싶어요
2. 의사가 적성에 맞는지요?
제2절 중학생
1. 공부가 싫어요
2. 관심 있는 게 너무 많아요
제3절 고등학생
1. 꿈을 꼭 이루고 싶어요, 그런데 자신감이 없어요
2. 나에게 맞는 정확한 진로를 알고 싶어요
제4절 대학생
1. 복수전공, 둘 다 해낼 수 있을지 고민이에요
2. 열심히 하고 있는데, 무엇인가 정해지지 않아 불안해요
제5절 군인
1. 진로를 정하지 못해 힘들어요
2. 미래의 진로가 걱정됩니다
제6절 경력단절 여성
1. 박사과정과 일 중 무엇을 먼저 해야 할까요?
2. 일의 전환이 필요한데 어떻게 할까요?
제7절 성인
1. 직장이나 대학은 가고 싶지 않아요
2. 졸업 후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제8절 은퇴자
1. 열심히 살았어요
2. 퇴직 후에도 일하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