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도서 상세보기

Detail View

사회과교육론- 시민교육의 이상과 현실 -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사회과교육론- 시민교육의 이상과 현실 -

전문 도서

저자 강대현
출판사 동문사
발행일 2021-12-20
ISBN 979-11-6328-300-3(93370)
분야 전문서적
정가 25,000원
#교육학 #교육사회학

도서 소개

 이 책의 대부분은 그동안 저자가 사회과교육을 공부하면서 고민했던 바를정리한 논문들을 재구성한 것이다. 그리고 그 중 몇 편의 논문들은 저자가다른 공동 연구자와 함께 고민했던 바를 정리한 것들이다.

 그동안 저자는 사회과교육의 기본적인 문제에 집중해 왔다. 그래서 이 책은 사회과교육의 정의, 역사, 전통(성격 혹은 정체성), 목표, 내용(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평가, 교사 전문성 등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물론 이는 기존의 개론서에서도 다루는 내용이기도 하다. 대신에 저자는 해당 내용에 대해서 일반적으로 합의할 수 있는 내용뿐만 아니라 저자의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담고자 노력하였다. 사실 이런 부분이 기존 개론서와 차별화되는 부분이다

목차 및 본문

PART01 사회과, 왜 그리고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CHAPTER 01 사회과교육이란 무엇인가?
- 시민교육과 사회과학, 그리고 쟁점 중심 교육
1. 서론
2. 시민교육과 사회과교육
3. 사회과학 교육의 의의와 문제점
4. 시민교육을 위한 사회과교육 방안
5. 결론


CHAPTER 02 사회과교육은 어떻게 시작해서 변화해 왔는가?
- 미국 사회과의 역사를 중심으로
1. 서론
2. 미국 사회과의 형성과 초기 변화
3. 미국 사회과의 퇴행과 전환: 1940∼70년대
4. 미국 사회과의 위기와 최근 경향: 1970년대 중반 이후
5. 결론


CHAPTER 03 우리나라 사회과교육은 어떤 변화를 겪어 왔는가?
- 한국 사회과교육과정의 변천과 양상
1. 서론
2. 사회과교육과정의 변화와 연구 동향
3. 사회과교육과정의 변천
4. 사회과교육과정의 양상
5. 결론


CHAPTER 04 사회과교육의 전통(교과 모형)은 무엇인가?
- 사회과의 성격과 모형에 대한 분석과 종합
1. 서론
2. 교과 모형 논의의 등장 및 전개와 특징 및 문제점
3. 교과 모형별 특징과 모형 간 상호관계
4. 교과 모형 종합의 정당화와 사례
5. 결론


CHAPTER 05 사회과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 종합적인 시민교육을 위한 사회과 목표 제시 전략
1. 서론
2. 사회과 목표 논의와 목표 영역 분류
3. 사회과 목표 영역의 상호관계와 연계 가능성
4. 현행 사회과 목표 제시 방식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5. 결론


CHAPTER 06 사회과교육과정, 어떻게 구성할까?
- 사회과교육과정 개정 논의와 결과에 대한 반성
1. 서론
2. 통합 및 분과 교육과정 개정 논의에 대한 비판
3. 개념 및 주제 중심 교육과정 개정 논의에 대한 비판
4. 사회과 일반사회 영역 교육과정의 대안적 구성 방안
5. 결론: 교육과정 이론과 실천의 차이


CHAPTER 07 사회과교육과정, 어떻게 진술할까?
- 사회과교육과정과 성취기준
1. 서론
2. 사회과교육과정의 진술 방식과 성취기준
3. 사회과교육과정의 변화와 일반사회 영역 성취기준
4. 일반사회 영역 성취기준의 개선 방안 및 사례
5. 결론


PART 02  사회과, 어떻게 그리고 누가 가르칠 것인가?


CHAPTER 08 사회과 지식, 어떻게 가르칠까?
- 사회과 지식 교수 PCK 분석 연구
1. 서론
2. 사회과 지식의 유형과 교수학습
3. 사회과 PCK와 지식 교수 PCK 유형
4. 사회과 지식 교수 PCK의 발굴 및 분석
5. 결론


CHAPTER 09 사회과 기능 및 사고, 어떻게 가르칠까?
- 일상적인 수업과 고차사고력 학습
1. 서론
2. 고차사고력과 교수⋅학습 전략에 대한 비판적 검토
3. 사회과 수업 현장의 고차사고력 학습
4. 결론


CHAPTER 10 사회과 가치 태도, 어떻게 가르칠까?
- 사회과 가치교육의 방법과 전략
1. 서론
2. 가치교육의 방법과 국내 연구 동향
3. 가치교육 방법의 특징 및 관계와 종합적 활용 전략
4. 결론


CHAPTER 11 사회과 논쟁문제수업, 어떻게 할까?
- 사회과 논쟁문제수업 개선을 위한 제언
1. 서론
2. 사회과 논쟁문제수업과 하버드⋅차경수모형의 특징
3. 사회과 논쟁문제수업과 하버드⋅차경수모형의 문제점
4. 사회과 논쟁문제수업 개선을 위한 제언
5. 결론


CHAPTER 12 사회과에서 왜 협동학습이 필요한가?
1. 서론
2. 협동학습의 필요성과 개념
3. 협동학습의 원리와 효과
4. 사회과에서의 협동학습
5. 결론


CHAPTER 13 사회과 평가, 어떻게 할까?
- 사회과 평가 문항 개발의 기본 방향 탐색
1. 서론
2. 평가 영역과 지식, 기능 및 사고, 가치 태도의 관계
3. 수능 사회탐구 일반사회 영역 문항 분석
4. 결론


CHAPTER 14 사회과 교사 전문성은 무엇인가?
- 사회과 교사의 전문성 발달 분석 연구
1. 서론
2. 교사 전문성 연구 동향과 우리나라의 최근 경향
3. 교사 전문성 연구의 종합과 사회과 교사 전문성 분석틀
4. 결론

저자 소개

강대현

강대현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여 교육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중등학교 교
사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원을 거쳐서, 현재 전북대학교 사범대학 일반사회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저서로는 한국 시민사회와 시민교육(한국학술정보, 2006), 시민교육과 사회과(한국학술정보,2008), 한국교육을 말한다(교육과학사, 2013, 공저)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