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을 이수하거나 교육학을 입문하는 사람이라면 교육학 개론을 기초과목으로 이수하도록 되어 있다. 교육학개론은 교육학의 전체적인 윤곽을 형성하고 교육학의 핵심 정보와 지식을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본 교재는 방대한 교육학 영역 중에서 교육학을 이해하는 데 기본이 되는 내용을 쉽게접근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이 책을 통하여 교직을 이수하고자 하는 예비교사들과 교육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을 위하여 교육현상을 잘 이해하며 탐색하도록 도와주고자 노력하였다.
Chapter 01 교육의 개념적 기초
1절 교육의 어원
2절 교육의 개념
3절 교육의 본질
4절 교육의 구성요소
5절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
Chapter 02 교육의 역사적 ․ 철학적 이해
1절 우리나라 교육의 변천
2절 서양 교육의 변천
3절 교육의 철학적(哲學的) 이해
4절 현대교육사상
Chapter 03 교육심리학
1절 학습이론
2절 구성주의
3절 사회학습이론
4절 학습에 영향을 주는 요인
Chapter 04 생활지도와 인성교육
1절 생활지도
2절 생활지도의 영역
3절 상담
4절 인성이론의 필요성 및 개념
Chapter 05 특수교육
1절 특수교육의 이해
2절 특수아동 심리의 이해
3절 특수아동의 진단 및 평가
Chapter 06 교육과정
1절 교육과정의 의미
2절 교육과정의 개념과 유형
3절 교육과정의 개발 모형
4절 교육과정의 종류
Chapter 07 교수학습과 수업방법
1절 교수·학습이론
2절 교수이론
3절 교수학습 방법의 유형
4절 교수방법 선정 기준
Chapter 08 교육공학
1절 교육공학의 정의와 발달
2절 교육공학의 영역 및 대상
3절 실천적 응용 분야로서의 교육공학
4절 교육공학의 최근 동향
Chapter 09 교육평가
1절 교육평가의 개념
2절 평가도구의 조건
3절 평가문항의 제작과 활용
Chapter 10 교육사회학
1절 교육사회학의 성격
2절 교육사회학의 이론
3절 교육사회학적 기능
4절 사회불평등과 교육
Chapter 11 평생교육
1절 평생교육의 필요성 및 개념
2절 평생교육의 이론적 배경
3절 평생교육자 및 평생교육사
4절 한국 평생교육의 발전 방향
Chapter 12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1절 교육행정의 개념
2절 교육행정의 조직
3절 교육행정학 이론의 발달
4절 장학행정
5절 학교 및 학급경영
Chapter 13 교사론
1절 교원의 선발과 임명
2절 교원의 권리
3절 교원의 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