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은 인간화 과정의 배경이 되는 사회가 자기 모습을 바르게 갖추도록 스스로가 자기 주도적이고 주체적으로 개입하고 활동하는 것이다. 더 나은 삶과 다 함께 잘 사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교재는 성인을 위한 교재로써 성인교육자와 성인학습자가 함께 동행하는 마음으로 기술하였다. 집필자들도 지향하는 교육적 관점은 있지만, 교육목적은 인간의 삶의 질이다. 또한 성인을 더 이해하고자 하는 목적도 있다. 누구나 그러겠지만 본 교재도 평생교육현장에서 성인학습자들을 만날 때 유용하게 사용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CONTENTS 차 례
제1장 성인학습의 기초
01❙교육의 본질
02❙성인학습의 개념
03❙성인학습의 배경
04❙성인학습의 원리
제2장 성인학습자의 특성
01❙생물학적 특성
02❙인지적 특성
03❙심리적 특성
04❙사회적 특성
제3장 성인학습자의 이해
01❙성인학습자 발달 이해
02❙성인의 일반적 특징
제4장 전통적 학습이론
01❙인지주의 학습이론
02❙사회학습이론
03❙구성주의 학습이론
제5장 성인교육의 철학적 기초(Ⅰ)
01❙철학의 이해
02❙인문주의 성인교육
03❙진보주의 성인교육
04❙행동주의 성인교육
제6장 성인교육의 철학적 기초(Ⅱ)
01❙인간주의 성인교육
02❙급진주의 성인교육
03❙분석철학과 성인교육
제7장 성인학습이론
01❙안드라고지
02❙자기주도학습이론
03❙전환학습이론
04❙의식화이론
05❙경험학습이론
제8장 성인학습상담과 진로상담의 이해
01❙성인학습상담의 개념
02❙성인학습상담 방법
03❙성인학습상담자
04❙성인진로상담
05❙진로상담 이론
제9장 성인상담의 이해
01❙정신분석적 접근
02❙인간중심적 접근
03❙분석심리적 접근
04❙개인심리적 접근
05❙게슈탈트적 접근
06❙해결중심적 접근
07❙긍정심리학적 접근
제10장 성인상담의 기법 및 요소
01❙비언어적 소통과 경청
02❙반영
03❙명료화
04❙재진술
05❙질문
06❙직면
07❙해석
08❙자기개방
09❙즉시성
10❙정보제공
제11장 성인상담의 심리평가
01❙심리평가의 이해
02❙지능 및 인지 평가
03❙성격 및 정서 평가
04❙신경심리평가
제12장 성인상담과 매체활용기법
01❙미술치료
02❙음악치료
03❙모래놀이치료
04❙독서치료
제13장 성인상담 과정
01❙상담의 초기과정
02❙상담의 중기과정
03❙상담의 종결과정
제14장 성인상담사의 역할 및 전문성
01❙상담사의 역할과 자질
02❙전문상담사의 전문성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