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도서 상세보기

Detail View

성인교육을 위한 성인학습 및 상담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성인교육을 위한 성인학습 및 상담

전문 도서

저자 김동일 · 이미나 · 임형택
출판사 동문사
발행일 2022-03-11
ISBN 979-11-6328-397-3(93330)
분야 전문서적
정가 22,000원
#교육학 #평생교육

도서 소개

 교육은 인간화 과정의 배경이 되는 사회가 자기 모습을 바르게 갖추도록 스스로가 자기 주도적이고 주체적으로 개입하고 활동하는 것이다. 더 나은 삶과 다 함께 잘 사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교재는 성인을 위한 교재로써 성인교육자와 성인학습자가 함께 동행하는 마음으로 기술하였다. 집필자들도 지향하는 교육적 관점은 있지만, 교육목적은 인간의 삶의 질이다. 또한 성인을 더 이해하고자 하는 목적도 있다. 누구나 그러겠지만 본 교재도 평생교육현장에서 성인학습자들을 만날 때 유용하게 사용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목차 및 본문

CONTENTS 차 례


제1장 성인학습의 기초
01❙교육의 본질
02❙성인학습의 개념
03❙성인학습의 배경
04❙성인학습의 원리


제2장 성인학습자의 특성
01❙생물학적 특성
02❙인지적 특성
03❙심리적 특성
04❙사회적 특성


제3장 성인학습자의 이해
01❙성인학습자 발달 이해
02❙성인의 일반적 특징


제4장 전통적 학습이론
01❙인지주의 학습이론
02❙사회학습이론
03❙구성주의 학습이론


제5장 성인교육의 철학적 기초(Ⅰ)
01❙철학의 이해
02❙인문주의 성인교육
03❙진보주의 성인교육
04❙행동주의 성인교육


제6장 성인교육의 철학적 기초(Ⅱ)
01❙인간주의 성인교육
02❙급진주의 성인교육
03❙분석철학과 성인교육


제7장 성인학습이론
01❙안드라고지
02❙자기주도학습이론
03❙전환학습이론
04❙의식화이론
05❙경험학습이론


제8장 성인학습상담과 진로상담의 이해
01❙성인학습상담의 개념
02❙성인학습상담 방법
03❙성인학습상담자
04❙성인진로상담
05❙진로상담 이론


제9장 성인상담의 이해
01❙정신분석적 접근
02❙인간중심적 접근
03❙분석심리적 접근
04❙개인심리적 접근
05❙게슈탈트적 접근
06❙해결중심적 접근
07❙긍정심리학적 접근


제10장 성인상담의 기법 및 요소
01❙비언어적 소통과 경청
02❙반영
03❙명료화
04❙재진술
05❙질문
06❙직면
07❙해석
08❙자기개방
09❙즉시성
10❙정보제공


제11장 성인상담의 심리평가
01❙심리평가의 이해
02❙지능 및 인지 평가
03❙성격 및 정서 평가
04❙신경심리평가


제12장 성인상담과 매체활용기법
01❙미술치료
02❙음악치료
03❙모래놀이치료
04❙독서치료


제13장 성인상담 과정
01❙상담의 초기과정
02❙상담의 중기과정
03❙상담의 종결과정


제14장 성인상담사의 역할 및 전문성
01❙상담사의 역할과 자질
02❙전문상담사의 전문성


참고문헌


저자 소개

김동일 · 이미나 · 임형택

김 동 일

교육학 박사

광신대학교 초빙교수

주식회사 토브컴퍼니 전임강사

) 광신대학교 교학처 교학과장, 부설 평생교육원(평생교육사) 팀장 역임

광주광역시평생교육사협회 사무국장 역임

티엔글로벌(평생교육사) 강사, 광주인재개발원(평생교육사) 교수 역임

초당대학교 강사 역임

<저서>

평생교육실습 이론과 실제(2020), 중독상담과 재활(2020, 공저),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2020, 공저), 청소년교육론(2020, 공저), 웰빙과 웰다잉을 위한

노인돌봄과 노인상담(2020, 공저), 생애주기별 부모교육(2020, 공저), 평생교육론

(2021, 공저), 문화예술교육론(2021, 공저), 세계시민교육론(2021, 공저), 평생교

육경영론(2021) 외 다수

 

 

이 미 나

광신대학교 교수

아동가족학, 상담심리학, 다문화이민정책 전공

광주광역시 윤리위원

광주광역시 북구 아동복지심의위원

전남 장성군 가족센터 상담심리 자문위원

전남 해바라기센터 상담심리 자문위원

<저서>

다문화가족복지 및 상담(공동체), 생애주기별 부모교육(교육과학사), 모래상자치

료 입문(박영사), 부모교육(공동체), 영유아 발달(학지사), 문화예술교육론(동문사),

청소년 심리 및 상담(지식공동체), 청소년교육론(교육과학사), 중독상담과 재활

(정민사), 임상미술치료 이론과 실제(공동체)

 

 

임 형 택

교육학 박사, 교육상담시인

광주대학교 청소년상담·평생교육학과 교수, 호심기념도서관장

광주 남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장, 남구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장

) 광주대학교 보건복지교육대학 학장, 학생생활연구소장,

교수학습지원센터장, 성인학습지원센터장 등 역임

우리함께 협동조합 이사장, 광주평생교육진흥원 이사 등 역임

월간 모던 포엠20163월호에 당선작으로 시인 등단

<저서>

슬픈 낙관주의자의 희망의 노래(2016), 에니어그램 이해와 적용(2003, 공편), 에니

어그램 지능(2003, 공역), 청소년상담(2009, 공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2010,

공저), 교육복지론(2010, 공저), 평생교육방법론(2013, 공저), 청소년교육론(2013,

공저), 마을평생교육(2015, 공저)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