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독립적인 생활을 유지하면서 자율적인 삶을 영위해 나가는 사회적 존재이기 때문에 인간행동을 바르게 이해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하나의인간행동에는 다양한 행동요인과 환경요인이 연계성을 유지하고 있어서 인간행동의 원인을 찾고 이를 설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만 상당히 어렵고 복잡한 문제이다. 따라서 인간행동의 원인을 찾고, 설명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단일한 하나의 원인으로 행동을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며, 사회적 환경, 심리적 요인,발달상의 특성 등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해야 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답을 찾아낼 수 있다. 이와 같이 인간의 행동을 다양한 이론과 방법들을 통해서 분석하고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이론과 지식을 배우는 교과목이 바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이다.
Part 01 발달적 관점에서 인간행동이해
Chapter 01 인간행동이해와 사회복지실천
1. 인간행동의 개념
2. 인간행동이해를 위한 심리학의 주요 관점들
3. 인간행동이해를 위한 발달적 관점
4. 인간행동이해를 위한 사회환경적 관점들
5. 함께 생각해 볼 문제
Chapter 02 발달의 개념과 원리
1. 인간발달과 인간행동과의 관련성
2. 인간발달의 주요개념과 특성
3. 인간발달의 원리
4. 인간발달의 단계와 주요과업
5. 함께 생각해 볼 문제
Chapter 03 태내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1. 태내기의 개념
2. 태내기 태아 검사
3. 태내기 발달의 주요 특징
4. 태내기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 태내기 태아의 발달 장애
6. 태내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7. 함께 생각해 볼 문제
Chapter 04 영아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1. 영아기의 개념과 발달
2. 영아기 발달의 주요 특징
3. 영아기 사회복지실천
4. 함께 생각해 볼 문제
Chapter 05 유아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1. 유아기의 개념
2. 유아기(2 7세 미만)의 발달
3. 영 유아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4. 함께 생각해 볼 문제
Chapter 06 아동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1. 아동기의 개념
2. 아동기 발달
3. 아동기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내용
4. 함께 생각해 볼 문제
Chapter 07 청소년기와 청년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1. 청소년기의 개념
2. 청소년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3. 청년기의 개념
4. 청년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Chapter 08 성인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1. 성인기의 개념
2. 성인기 발달
3. 성인기 사회복지실천
4. 함께 생각해 볼 문제
Chapter 09 노년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1. 노년기의 개념
2. 노년기의 발달
3. 노년기 사회복지실천
4. 함께 생각해 볼 문제
Part 02 심리학 관점에서 인간행동이해
Chapter 10 정신분석(역동)적 관점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3.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
4. 융의 심리분석이론
Chapter 11 행동주의적 관점
1. 학습(조건)이론
2. 사회학습이론
3. 인지학습이론
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5. 벡과 엘리스의 인지치료이론
Chapter 12 인본주의적 관점
1. 로저스의 현상학이론
2. 매슬로우의 자아실현이론
Part 03 사회환경적 관점에서의 인간행동이해
Chapter 13 사회환경과 인간행동
1. 사회환경의 의미
2. 사회환경과 인간행동의 관련성
3. 사회환경과 인간행동에 따른 사회복지실천
Chapter 14 사회체계이론과 생태체계이론
1. 사회체계이론
2. 생태학이론
3. 생태체계이론
Chapter 15 주요 환경체계
1. 가 족
2. 집 단
3. 조 직
4. 지역사회
5. 문 화
6. 환경체계와 사회복지실천의 관련성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