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저서인 [개정 누리과정에 기초한 영유아교수학습방법]은 유아교육과 보육을 공부하는 학생들과 유치원과 어린이집 현장의 교사들이 영유아를 대상으로 보다 교육적이고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준비하고 실행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최근 개정된 4차 표준보육과정과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기본 방향을 중심으로 가르침과 배움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을 제시하는데 충실하려고 노력하였으며, 현장에서 수행되고 있는 실제적인 교수학습의 다양한 사례들을 담았습니다.
Part I. 영유아 교수학습방법의 이해
CHAPTER 01 영유아 교수학습의 기초
1. 교수학습의 개념
2. 교수학습의 역사적 기초
CHAPTER 02 영유아 교수학습이론
1. 영유아 교수학습이론
2. 영유아 교수학습의 원리
Part II. 영유아 교수학습의 운영
CHAPTER 03 교수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및 상호작용
1. 영아교사의 역할 및 상호작용원리
2. 유아교사의 역할 및 상호작용원리
3. 교사의 자질
CHAPTER 04 4차 표준보육과정과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초한 영유아교사의 학습지원
1. 4차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교사의 학습지원
2.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교사의 학습지원
CHAPTER 05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효과적인 영유아교수방법
1. 지능과 다중지능이론
2. 다중지능 교육방법론
3.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한 교육방법론 개념과 유형
CHAPTER 06 영유아 교수학습의 평가
1. 평가의 목적과 내용
2. 평가의 방법
3. 평가결과의 활용
CHAPTER 07 환경구성
1. 환경구성의 중요성
2. 영아반 환경구성
3. 유아반 환경구성
Part III. 영유아 교수학습활동의 실제
CHAPTER 08 4차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 교수학습활동의 실제
1. 4차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2. 영아 교수학습활동의 실제
CHAPTER 09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 교수학습활동의실제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이해
2. 유아 교수학습활동의 실제
CHAPTER 10 융합인재교육(STEAM)을 통한 영유아교수방법
1. 융합인재교육(STEAM)의 이론적 배경
2. STEAM 프로그램 개발 방향
3. STEAM 교육 5대 요소
4. STEAM 교육의 구성
5. STEAM 교육 프로그램 개발 활용
■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