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도서 상세보기

Detail View

빅데이터로 읽는 사회과 교재연구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로 읽는 사회과 교재연구

전문 도서

저자 황홍섭 ․ 박지수
출판사 동문사
발행일 2022-02-10
ISBN 979-11-6328-359-1 (93370)
분야 전문서적
정가 25,000원
#교육학 #교육학개론

도서 소개

지식 정보 및 창조 사회에서 교육적 지식은 파편처럼 조각난 낱개들이 아니라 다른 지식과의 관계 속에서 파악되어야 하며, 우리의 감정과 의지와 행동으로부터 분리시킬 수 없는 삶의 한 부분으로서 하나의 체제 속에 있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이제 더 이상 무엇을 알고 있는가(What You Know)보다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What You Can Do)가 더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었다.

전통적인 의미의 지식은 세계를 일목요연하게 인식, 표현, 예측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결정론적 세계관에 의한 주제적 또는 교과적 지식이었다. 그러나 오늘날의 지식은 전통적인 교과적 지식과는 달리 쏟아지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다양성, 신속성, 정확성, 복잡성 등을 감안하여 빅데이터를 통해 삶의 가치를 창출하는 연계망적 지식(Networking Knowledge, Cross-Linked Knowledge)이 중요하게 되었다.

본서는 이와 같은 변화에 부응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물론이고, 2022 개정 교육과정, 그리고 미래교육과정의 정신을 반영하기 위해서 교사가 사회과 수업을 할 때, 어떻게 하면 초심자도 쉽게 빅데이터 플랫폼인 텍스톰을 활용하여 교재연구 및 자료를 잘 개발하고 멋진 수업을 할 수 있을까에 초점을 맞추었다.

목차 및 본문

PART 01 빅데이터로 사회과 교재를 어떻게 할 것인가?

Chapter 01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사회과 교재연구 방안은 무엇인가?

Chapter 02 미래사회와 교육에 중요한 역량은 무엇인가?

Chapter 03 빅데이터란 무엇인가?

Chapter 04 텍스톰, 빅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PART 02 초등 사회과 교재연구를 위한 지식구성 및 발달과 관련된 이론적 배경은 무엇인가?

Chapter 05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지식구성의 배경은 무엇인가?

Chapter 06 지식구성에 따른 발달의 두 관점과 초등 사회과 학문영역별 발달심리는?

 

PART 03 초등 사회과 지식구성 관련 교재연구의 핵심은 무엇인가?

Chapter 07 초등 사회과 역량강화를 위한 내용 선정 및 조직 방안은?

Chapter 08 초등 사회과에서 다루어야 할 핵심개념과 교재연구 방안은?(1) : 지리영역을 중심으로

Chapter 09 초등 사회과에서 다루어야 할 핵심개념과 교재연구 방안은?(2) : 역사, 일반사회영역을 중심으로

 

PART 04 초등 사회과에서 좋은 수업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

Chapter 10 좋은 수업은 무엇인가?

Chapter 11 초등사회과에서 좋은 수업을 위한 교재 재구성은 어떻게 할 것인가?

Chapter 12 초등사회과에서 오감과 감성을 어떻게 활용하여 교재연구 및 교재개발을 할 것인가?  

 

저자 소개

황홍섭 ․ 박지수

황홍섭

) 부산교육대학교 사회교육과(지리) 교수

)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회장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원장

 

박지수

) 부산 내산초등학교 교사

부산교대, 한국교원대 강사, 부산대학교 지리교육 박사

부산교육대학교 지역연구소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