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에서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직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 교직과정의 과목은 교직 이론, 교직 소양, 교육실습 등의 다양한 영역으로 구성 되고 이수 절차도 자격증 취득에 엄격하게 적용되고 있다. 이번에 출판하게 된 [교육사 및 교육철학] 과목은 교직 이론 과목 중 가장 기본적인 과목이다.
이 책은 크게 3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교육의 역사에 관하여 먼저 서양교육의 역사를 소개하였고, 다음으로 한국 교육의 역사를 소개하였다. 서양 교육 사에서는 원시, 고대, 중세, 근대, 현대 순으로 시대적 배경과 함께 시대별 교육 적 특징과 교육사상가를 소개하였다. 한국 교육사에서는 고대, 삼국, 고려, 조 선, 근대, 현대의 순으로 시대별 교육상황을 소개하고 현대사회의 진단과 교육의 과제를 제시하였다.
마지막 교육철학 부분에서는 개념과 유형, 그리고 몇 가 지 개념에 대한 교육철학의 접근을 제시하였다. 교육의 관념론적 관점, 실재론 적 관점, 그리고 인식론적 관점에 이어 자연주의 교육, 실용주의 교육, 변증법 의 교육, 그리고 인문주의 교육 등의 유형을 살펴보았다.
마지막 장에서는 자 연, 도덕, 인간발달, 미메시스, 평등성과 수월성 등 교육에서 중요하게 회자되는 몇 가지 개념에 대한 교육철학관점이 전개되었다. 본 교재는 교사가 되기를 원하는 예비교사에게 교육에 관한 역사를 조금이나 마 이해하고 미래의 교육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거창하게 교육에 관한 철학이 아니라도 자신만의 교육관을 가질 기회를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PART 01 서양 교육사
CHAPTER 01 원시시대 및 고대의 교육
CHAPTER 02 중세기의 교육
CHAPTER 03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기의 교육
CHAPTER 04 근대 실학주의와 계몽주의 교육
CHAPTER 05 신인문주의와 산업혁명기의 교육
CHAPTER 06 현대사회의 교육
PART 02 한국 교육사
CHAPTER 07 고대와 삼국시대의 교육
CHAPTER 08 통일신라와 고려시대의 교육
CHAPTER 09 조선시대의 교육
CHAPTER 10 근·현대의 교육
CHAPTER 11 현대사회의 진단과 교육의 과제
PART 03 교육철학
CHAPTER 12 교육과 교육철학
CHAPTER 13 교육철학의 유형
CHAPTER 14 몇 가지 개념의 교육철학적 접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