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TV만 틀면 학교폭력 및 아동학대 관련 뉴스가 자주 등장하고 있으며, 유아교육기관에서도 유아 간 폭력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 학교폭력은 우리 사회의 커다란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교사의 유아발달에 대한 이해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에 필수조건이다. 교사가 유아의 정서와 사회성, 도덕성의 발달 수준을 잘 이해하고 있을 때, 유아의 문제행동도 발달적 측면에서 바르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회적 규준이나 기대되는 역할과 행동을 못 하거나 하지 않는 경우에는 사회적 문제행동이 나타난다. 이 책은 요즘 대두되고 있는 학교폭력 및 아동학대의 예방, 유아의 이해 및 인성교육에 관심을 가진 예비교사 및 교사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집필하였다. 그러나 필자가 이 분야에 대한 지식이 일천하여 여러모로 부족함이 많을 것 같아 진솔한 질타와 격려가 있기를 소망한다.
Part 01 학교폭력 예방
CHAPTER01 위기청소년과 학교폭력
01 위기청소년의 이해
02 학교폭력의 개념
03 학교폭력의 유형
04 학교폭력의 특성
CHAPTER02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01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02 학교폭력 관련자의 이해
CHAPTER03 학교폭력의 현황과 실태
01 정부의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02 학교폭력 사례
CHAPTER04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01 학교폭력의 예방
02 학교폭력 예방대책
CHAPTER05 학교폭력 관련 방법 및 정책
01 학교폭력 관련 법령
02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정책
PART02 폭력 예방을 위한 학생의 이해
CHAPTER06 폭력 예방을 위한 유아발달의 이해
01 유아의 발달적 특성
02 유아의 폭력실태
CHAPTER07 유아폭력의 예방
01 유아폭력의 예방
02 유아폭력의 예방을 위한 교사의 역할
03 유아폭력의 예방을 위한 부모의 역할
CHAPTER08 유아를 위한 폭력 예방교육의 실제
01 유아를 위한 학교폭력 예방교육 지도안: 신체폭력
02 유아를 위한 학교폭력 예방교육 지도안: 언어폭력
03 유아를 위한 학교폭력 예방교육 지도안: 성폭력
04 유아를 위한 학교폭력 예방교육 지도안: 따돌림
PATR03 아동학대의 예방
CHAPTER09 아동학대의 개념, 유형 및 원인
01 아동의 개념 및 권리
02 아동학대의 개념
03 아동학대의 유형
04 아동학대의 원인
CHAPTER10 아동학대의 신고 및 예방
01 아동학대의 신고제도
02 아동학대의 현황과 예방교육
PART04 인성교육
CHAPTER11 교육의 인성자질
01 인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02 교원에게 요구되는 인성자질
CHAPTER12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인성교육
01 인성교육의 개념과 핵심덕목
02 인성교육의 실패원인
03 교육전반에 걸친 인성교육 실천방안
04 교원양성단계에서의 인성교육 방안
부 록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