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은 영유아가 예술경험을 통해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감성이 풍부한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교과목이다. 이 책은 아동미술의 이해, 미술표현 발달, 영유아 미술경험의 이해,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등 아동미술 전반에 걸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아동미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아동미술에 대한 기초지식을 함양하며, 교사는 영유아가 아름다움과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 표현을 즐기도록 지원하는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제1부 아동미술의 이해
01 아동미술의 개념과 중요성
02 아동미술의 역사적 배경
제2부 미술표현 발달
03 아동기 미술표현의 발달단계
제3부 영유아 미술경험의 이해
04 미술의 기본요소 및 원리
05 국가수준의 보육 · 교육과정에서의 영유아미술
제4부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06 지원을 위한 교사 역할
07 실내외 환경구성
08 그리기
09 만들기와 꾸미기
10 조소, 판화, 직조, 염색
11 감상 및 공유
12 통합적 경험
13 평가 및 지원계획